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4대강 양심선언' 김이태 박사…10년 만에 징계 철회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4대강 사업이 사실상 대운하 사업이라고 국민들에게 알려 징계를 받았던 김이태 박사, 기억하실 겁니다. 얼마 전 저희 보도에서도 징계는 물론 사찰까지 받았던 정황을 털어놓았었는데요. 10년이 지난 오늘(17일). 김 박사에 대한 징계를 철회하고, 명예도 회복시켜야 한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이호진 기자입니다.



[기자]

"4대강 사업은 대운하 사업이다."

김이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박사가 지난 2008년 5월 다음 아고라에 올렸던 양심선언입니다.

4대강 사업 관련 보고서를 작성했던 김 박사는 "4대강 사업은 대재앙이 될 것"이라며 "정부가 영혼없는 과학자가 되라고 몰아친다"고 폭로했습니다.

이후 상부 압박에 이어 정직 3개월, 국정원 사찰 등 김 박사가 치러야 할 대가는 컸습니다.

[김이태/박사 (지난 1월) : 나는, 내가 처벌을 받겠지만 이건 알려야 하겠다는 게, 골자였죠.]

지난달, 감사원의 4번째 4대강 감사결과가 나온 후 연구원은 재심의에 착수했습니다.

오늘 경영발전위원회를 열어 당시의 글은 공익신고에 해당한다며 징계처분을 취소했습니다.

특별감사로 중징계한 지 10년만입니다.

특히 징계로 생긴 불이익을 회복시켜줘야 한다며, 직원 조회 때 명예 회복 발언 기회를 주기로 했습니다.

[김이태/박사 : 이번 계기로 정책 연구기관의 임무는 정권을 위해서 연구개발을 하는 데가 아니고 나라를 위해서 일하는 그런 수행기관이 될 수 있는 계기라, 다른 분들도 생각해주셨으면 합니다.]

◆ 관련 리포트

10년 전 4대강 '대재앙' 경고했던 김이태…"징계에 사찰까지"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933/NB11659933.html

이호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