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비망록' 직접 입 연 MB "이팔성 거짓말탐지기 해봤으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오늘(17일) 열린 공판에서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에 대해 거짓말 탐지기로 확인하고 싶은 심정이다, 이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 전 대통령에게 수십 억 원의 뇌물을 줬다는 주장 때문인데, 이 전 대통령이 이 전 회장 비망록과 관련해 직접 입을 연 것은 오늘이 처음입니다.

임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은 재판이 시작되고 1시간 쯤 뒤부터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의 '비망록'과 관련해 입을 열었습니다.

"비망록은 얼토당토 않은 이야기"라고 말한 뒤, "나를 궁지에 몰아 넣기 위해 그렇게 진술한 것 같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전 회장을 불러 거짓말 탐지기로 확인하고 싶은 심정"이라고도 했습니다.

또 "이 전 회장은 대통령 선거 때 한 번도 얼굴을 비치지 않았다"면서 자리를 챙겨줄 '대선 공신'도 아니라는 취지로 주장했습니다.

앞서 검찰이 공개한 이 전 회장의 비망록에는 "나는 그(MB)에게 약 30억원을 지원했다.", "산업은행장 자리, 대통령이 긍정적이라고 함"이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또 "이명박과 인연을 끊고 다시 세상살이를 시작해야 하는지 여러가지로 괴롭다"며 청탁이 성사되지 않아 원망하는 내용 등이 담겼습니다.

비망록은 이 전 대통령 측의 감정 요청으로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정밀 분석할 예정입니다.

(영상디자인 : 황선미)

임지수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