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탈리아 정부, '붕괴 도로' 운영회사에 1900억원 벌금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고속도로 다리가 무너진 참사로 비상사태가 선포된 이탈리아 제노바에서 희생자들의 안타까운 사연이 속속 전해지고 있습니다. 또 부실공사 논란이 일면서 책임자들에 대한 분노도 커지고 있는데요, 이탈리아 정부는 이 도로 운영회사에 우리 돈으로 1900억 원의 벌금을 물리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김혜미 기자입니다.



[기자]

콘크리트 더미 사이로 끼여있는 차량 1대가 보입니다.

이 차에 타고 있던 전직 이탈리아 프로축구 선수는 목숨을 건졌습니다.

[다비데 카펠로/전 이탈리아 프로축구 리그 선수 : 다리가 무너지는 걸 봤고, 저도 같이 떨어졌어요. (제가 살아남은 건) 기적이었습니다.]

끊어진 다리 위에서 가까스로 살아남은 사람들은 '기적' 이나 '행운' 외에 달리 할 말을 찾지 못합니다.

[이드리스/생존자 : 저는 초록색 트럭 뒤에 있었어요. 그 트럭 운전자가 아마 세상에서 가장 운이 좋은 사람일 거예요.]

이 생존의 순간, 죽음을 맞은 사람은 더 많았습니다.

이탈리아 마테오 살비니 내무장관은 콘크리트 잔해에 매몰되어있는 사람들이 극소수이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수년 전부터 다리 붕괴 위험이 지적됐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탈리아 사회는 분노로 들끓었습니다.

[제노바 시민 : 사고 전부터 다리 상태가 굉장히 열악했습니다. 저 뿐만이 아니라, 많은 사람이 그렇게 생각하고 있어요.]

도로 통행료 수익은 꼬박 챙기면서, 유지보수에 눈감은 운영회사에는 비난이 쏟아졌습니다.

[루이지 디 마이오/이탈리아 부총리 : (운영회사의) 권리를 박탈하고 1억5000만 유로(약 1900억원)의 벌금을 부과할 것입니다.]

이탈리아 정부는 제노바에 12개월간의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복구 작업 비용 지원에 나섰습니다.

김혜미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