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북한 “미국이 제재 떠들어대며 남북 협력 방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 대통령 ‘남북관계’ 강조 다음날

북, 남한 대신 미국에 화살 돌려

북한이 16일 관영매체 보도에서 대남 비난 논조에서 수위를 조절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앞서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남북 관계의 주도적 이행을 강조한 뒤 하루 만이다.

북한 노동신문은 16일 “미국은 ‘대조선(대북) 제재의 철저한 이행’에 대해 떠들어 대면서 남조선 당국은 물론 기업체·민간단체들에까지 북남 사이 협력과 교류에 나서지 못하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다”며 “이는 우리 민족 내부 문제, 북남관계 문제에 대한 부당한 간섭으로서 민족의 화해와 단합, 대화와 협력에 방해가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미국이 대북제재를 계속하며 남북관계 개선을 가로막고 있다는 논리를 폈다. 그러면서 “북과 남은 관계개선에서 나서는 모든 문제를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풀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국을 일차적으로 비난했다.

북한은 북·미 협상의 교착 국면이 길어지자 지난달부터 정부를 향해 비난 수위를 높여 왔다. 정부가 미국의 대북제재 눈치를 보느라 남북 교류와 협력에 소극적이라고 주장하면서다. 노동신문이 지난달 31일 문재인 정부를 향해 “청와대 주인은 바뀌었지만 이전 보수정권이 저질러 놓은 개성공단 폐쇄나 금강산 관광 중단에 대한 수습책은 입밖에 낼 엄두조차 못한다”며 “외세에 편승하여 제재·압박 목록에 새로운 것을 덧올려 놓고 있는 형편”이라고 비난한 게 대표적이다.

지난 13일 판문점에서 진행된 남북 고위급회담에서도 북측 단장인 이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기자들에게 “대북제재를 거론하는 남측에 물어 보라”고 속내를 드러냈다. 하지만 노동신문은 16일 보도에선 ‘외세 편승’ 등의 대남 비난은 피했다. 일각에선 북한이 다음달 남북 정상회담을 염두에 두고 대남 비판에서 ‘수위 조절’을 시작했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북한이 이날은 비난 수위를 낮췄지만 대남 압박 자체를 멈춘 것은 아니다. 노동신문은 “제재·압박과 관계개선은 양립될 수 없다”고 기존 주장을 빠뜨리지 않았다.

전수진 기자 chun.suji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