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외세 추종 말라" 불만 쏟아낸 北…비핵화 언급은 쏙 빼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이런 북미 간 샅바싸움 와중에 북한은 외세를 추종하지 말라며 대북 제재에 또 불만을 쏟아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축사를 염두에 둔 듯 제재와 관계 개선은 양립할 수 없다고도 했습니다. 비핵화 언급은 이번에도 없었습니다.

안정식 북한 전문기자입니다.

<기자>

북한 노동신문이 오늘(16일)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근본 입장'이라는 제목의 글을 실었습니다.

"우리 민족의 운명은 우리 스스로 결정한다는 민족자주의 원칙이 판문점 선언의 기본정신"이라며 외세를 추종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에서 벗어나 남북관계 발전에 적극 나서라는 요구입니다.

제재 압박과 남북관계 개선은 양립될 수 없다는 주장도 되풀이했습니다.

남북관계 개선을 강조한 어제 문재인 대통령 광복절 축사를 염두에 둔 것으로 해석됩니다.

[장철운/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 : 미국보다는 상대적으로 신뢰가 더 깊은 우리 정부를 압박을 해서 북미관계 개선이나 대북제재의 완화 또는 해제를 도모하려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도 비핵화 언급은 없었습니다.

관계개선 의지에서는 통하고 있지만, 비핵화 진전을 강조하는 점에서는 남북의 차이가 뚜렷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어제) : 남북관계의 발전이야말로 한반도 비핵화를 촉진 시키는 동력입니다.]

다만, 문 대통령이 오늘 5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비핵화 관련 물밑접촉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밝혀 상황을 반전시킬 비핵화의 진전이 나올지 북한의 카드가 주목됩니다.

(영상편집 : 오영택)

☞ 내가 보낸 영상이 SBS 뉴스로! 제보하기 '클릭'
☞ [아시안게임 특집 뉴스] 생생 경기 하이라이트 보러 가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