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민주 당권주자들, 민생·평화 키워드로 정책행보(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송영길 "민생 당대표 되겠다"…이해찬 "개성공단 정상화하겠다"

김진표, '이해찬 1강' 여론조사에 "표심 반영 못해"

연합뉴스

민주 당권주자 지지호소



(서울·파주=연합뉴스) 한지훈 차지연 기자 = 더불어민주당 당권 주자들은 16일 민생경제와 한반도 평화를 키워드로 한 정책 행보에 주력했다.

송영길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정부의 경제정책 3개 축인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에 '민생'이라는 4번째 축을 덧붙이는 '민생 당대표'가 되겠다고 밝혔다.

김진표 후보가 처음부터 '유능한 경제 당대표'라는 구호를 들고 나왔고, 이해찬 후보가 '민생경제연석회의'를 구성해 노사정과 머리를 맞대겠다고 공약한 만큼 송 후보도 관련 정책 비전을 강화하는 모양새다.

송 후보는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집값의 10%만 있으면 집을 살 수 있도록 하겠다는 제 공약을 이해찬 후보가 어렵다고 했다"며 "세대 차이이고 상상력의 빈곤"이라고 공격하기도 했다.

그는 이해찬 후보의 '1강'으로 나타난 일부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모집단을 어떻게 하느냐, 가중치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다르다)"며 "트렌드가 확실히 저의 상승세라고 현장에서 느끼고 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연합뉴스

민생경제정책 발표하는 송영길



송 후보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이인영·윤관석·김영호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보의 가치와 당혁신'을 주제로 한 간담회를 열기도 했다.

그는 간담회에서 "우리 당이 국민의 아픔에 즉각 대처하는 능력을 키워서 국회 특수활동비나 누진세 등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다)"면서 "아이가 울면 엄마가 바로 반응하듯이 바로 반응하는 능력 있는 민주당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해찬 후보는 한반도 평화에 방점을 찍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경기 파주 남북출입사무소를 방문해 '민주주의와 평화는 하나입니다'라는 주제로 기자회견을 열었다.

그는 사전 배포한 회견문에서 "한반도 경제공동체의 미래상을 보여준 개성공단의 폐쇄는 명분도 책임도 없는 결정이었다"면서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해 민주당이 앞장서겠다"고 공약했다.

이 후보는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밝힌 동북아 공동번영 구상에 대해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 한 길을 걸어온 민주당 정부다운 제안"이라 평가하며 "적극 지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남북출입사무소에서 기자회견하는 이해찬



이 후보가 "문재인정부의 성공을 뒷받침하겠다"고 거듭 밝힌 것은 문 대통령과 이 후보의 철학과 정책에 차이가 있다는 경쟁 후보들의 비판을 의식한 것으로 해석됐다.

그는 아울러 지난 1일 한 팟캐스트에서 문 대통령을 '문 실장'이라고 언급했다가 비판받은 일을 염두에 둔 듯 이날 회견에서는 '문 대통령님'이라고 깍듯이 호칭하기도 했다.

김진표 후보는 이날 전북 지역을 찾아 대의원·당원들과 만나는 비공개 일정을 소화했다.

김 후보 캠프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보여주기식 일정보다 당원과 지지자를 직접 만나 현장 목소리를 듣는 일정을 주로 계획하고 있다"며 "오늘도 서울시당 직능위원회의와 대의원 간담회 등에 참석했다"고 전했다.

한편 김 후보는 '이해찬 1강' 구도가 나타났다는 리얼미터 여론조사 결과를 비판했다.

김 후보는 보도자료에서 "일반국민 비중이 지나치게 높고 권리당원 표본수가 적어 실제 대의원과 권리당원의 표심을 정확히 반영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당대표 후보 토론회에서 발언하는 김진표



hanj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