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대통령도 지지하는 '선거제 개편'...민주당은 대체 무슨 생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당만 합의하면 되는 건데…"

16일 청와대에서 열린 오찬 회동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야4당 원내대표들이 선거제도 개혁의 필요성에 대해 한목소리를 냈다. 그러나 정작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이에 침묵하며 미온적 반응을 보였다.

이날 회동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에 관한 소신을 재확인했다.문재인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선거제도 개편은 국회에서 여야 간에 합의로 추진될 문제라는 점을 전제하면서 말씀드리자면, 비례성과 대표성을 제대로 보장할 수 있는 선거제도 개편에 대해서 대통령 개인적으로는 강력하게 지지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청와대가 선거제도 개편 문제에 대해 국회가 논의할 사안이라며 이렇다 할 입장 개진을 꺼려온 데 비하면 문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비록 사견이라는 전제를 달았으나 전폭적인 지지 의견을 낸 것으로 풀이된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직무대행 등 야3당 원내대표들 역시 이에 적극적인 찬성 입장을 보였다. 자유한국당김성태 원내대표도 회동 뒤 별도의 기자간담회를 통해"국회 차원에서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면 대통령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선제적으로 낸 것"이라고 문 대통령 발언을 풀이했다.

프레시안

ⓒ청와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이 선거제도 개편에 힘을 실으면서 이 문제가 하반기 정국의 큰 이슈로 떠올랐지만, 민주당이 이에 응할지는 미지수다.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는 민주당에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한 공직선거법 개정을 연내 통과시키자고 제안했지만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에 답변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장 원내대표는 "그래서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사안이) 합의사항에 포함이 안 됐다"며 "야4당이 한목소리를 냈고 그리고 대통령도 한목소리를 내서 민주당만 합의하면 됐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이어 장 원내대표는 "선거제도 개혁이 여야정 협치의 기본"이라며 문 대통령의 발언을 "민주당 홍영표 대표가 깊이 새겨들어야 할 말씀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도 기자간담회를 열고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해 "홍영표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하는 말씀을 듣고 거기에 대해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은 것으로 기억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오늘 대통령이 선거제도에 관해서 비례성 강화하는 방향으로 선거제도 개선되야 한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에 이제 국회에서 좀 더 속도감을 내서 이 부분을 하루빨리 매듭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소하 직무대행도 별도 기자간담회에서 "저희들이 주장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론과 같은 것"이라며 "선거제도 개혁이 최대 화두인데 국회에서 (이를 추진하기에) 가장 적기"라고 말했다.

박경미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선거제도 개편에 대해 대통령 모두발언이 있었지만 비공개 회동때는 거기에서 한걸음 더 나가지 못했다"며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홍 원내대표의 발언이 나오지 않았다고 확인했다.

기자 : 박정연 기자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