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대우조선해양, 세계 최초 저압엔진용 완전재액화시스템 적용 LNG운반선 건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042660)이 세계 최초로 저압엔진용 완전재액화시스템을 적용한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을 건조했다. 대우조선해양은 고압엔진용 완전재액화시스템에 이어 저압엔진용 완전재액화시스템까지 성공적으로 선박에 적용해 관련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확보했다.

대우조선해양은 LNG 운반선에서 발생하는 증발가스를 100% 재액화하는 완전재액화시스템을 적용한 저압엔진 추진 LNG 운반선을 세계 최초로 건조해 일본 선사인 MOL사에 인도했다고 16일 밝혔다. 천연가스 재액화장치는 LNG 운반선 운항 중 화물창에서 자연적으로 기화하는 천연가스를 재액화해 다시 화물창에 집어넣는 장치로 LNG 운반선의 운영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신기술이다. 이번에 적용된 재액화장치인 ‘MRS®-F’는 저압엔진 추진 LNG 운반선에 적용할 목적으로 개발된 기술이며 기존 재액화장치에 메탄 냉매 시스템을 결합함으로써 증발가스의 재액화 효과를 극대화했다.

특히 이번에 적용된 MRS®-F는 선박 인도전 실시한 가스시운전에서 조선소가 건조계약서상 보증하는 일일기화율(LNG 운반선이 LNG를 운송하는 동안에 자연 기화되는 손실량) 기준을 초과 달성했다. 선주사는 이 시스템을 통해 연간 최대 100억원가량의 LNG 손실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고병기기자 staytomorrow@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