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스포트라이트' 기무사 계엄령 문건 심층탐사…조직 민낯 밝힌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방송: 8월 16(목) 밤 9시 30분

JTBC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 기무사 계엄령 문건에 담긴 쿠데타의 그림자를 심층 탐사한다.

5·18 광주 민주항쟁 당시 시민군 상황일지를 작성했던 김상집 씨는 이번 계엄령 문건을 보며, 악몽이 다시 떠올랐다고 이야기한다. 기무사 계엄령 문건의 내용이 5·18 당시의 상황과 너무나 비슷했기 때문. 과연 문건 속에 담기 군사쿠데타의 그림자는 무엇일까? 역사 속 쿠데타의 모습과 전두환 회고록, 그리고 2017 기무사 계엄령 문건을 전격 비교 분석한다.

군 법무관 출신 변호사와 여러 국방 전문가들은 기무사 문건의 위법성에 대해 이야기 한다. 국회의원 체포, 언론 통제, 수사 사법권 장악 등 기무사는 무슨 이유로 위법의 소지가 있는 계엄령 문건을 검토하고 작성했을까?

국군기무사령부는 전두환과 노태우가 소속되어 있었던 보안사의 후신으로 전직 대통령을 2명이나 배출한 기관이지만 역사 속 군사 쿠데타의 중심에 있었다. 이날 방송에서는 기무사 출신 고위 간부들의 증언으로 베일에 가려진 기무사의 실체와 민낯을 탐사한다.

또 한 번의 기무사 개편, '군사안보지원사령부'. 역대 여러 번의 변화 시도가 있었지만 변하지 않았고 과오와 부끄러운 역사의 반복만이 있었다. 이번엔 제대로 된 군 정보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을까?

역사와 기무사 관계자들의 증언으로 비춰보는 기무사 계엄령 문건과 기무사 조직의 민낯. 그 실체는 16일(목) 밤 9시 30분에 방송되는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JTBC 뉴스운영팀)

JTBC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