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코레일, 비정규직 철도 인력 직접고용 정규직화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 정부 잘못된 철도 민영화 산물…정부 관리·감독을"

뉴스1

전국철도노동조합 조합원들이 16일 오전 서울 용산구 서울역 앞에서 '정규직 직접 고용·정부의 관리감독 촉구'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8.8.16/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윤다정 기자 = 철도노조가 자회사로 외주화한 각종 비정규직 철도 인력을 직접고용할 것을 코레일에 요구하고 나섰다.

철도노조는 16일 오전 서울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레일이 직접 고용 불가를 주장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대부분 철도공사 본연의 업무를 수행하고, 이중 다수는 정규직과 동일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이명박 정부는 5000여명의 철도 정규직 인력을 일방적으로 감축하고 신규 사업에 필요한 인력은 모두 외주화했다"며 "박근혜 정부는 철도를 분할 민영화하기 위해 기관사, 차량 정비, 역무, 열차 정비, 입환, 고객센터, 열차승무 등 업무를 각각의 별도 자회사로 외주화하는 계획을 추진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정부의 잘못된 철도 민영화 정책의 문제점을 알고 있는 문재인 정부가 이런 정책을 유지하겠다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며 "실제 사용자 코레일이 자회사 고용을 남발하는 방식으로 정부의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책을 왜곡하지 않도록 정부가 관리·감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철도노동자의 노동조건과 고용, 복지에 대한 결정권은 코레일이 가지고 있고 업무에 대한 실질적 지시·감독도 코레일이 수행한다"며 "코레일은 사용자로서의 책임을 지고 직접고용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청와대까지 행진한 뒤 코레일에 대한 정부의 관리감독 등을 요청하는 항의서한을 전달할 예정이다.
mau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