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국회 상임위원회 특수활동비 전면 폐지 합의"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회의장-상임위원장단 회동서 특활비 폐지 의견 모아

문희상 "납작 엎드려 국민 뜻 따르는 것 외에 방법 없어"

뉴스1

국회 특활비 폐지 최종안 발표가 예정된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접견실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이 상임위원장단과의 회동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8.16/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성은 기자 = 문희상 국회의장과 국회 상임위원장단이 16일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상임위원회 특수활동비를 전면 폐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번 국회의장-상임위원장단 회동에는 문 국회의장을 비롯해 여상규 법제사법위원장, 정성호 기획재정위원장, 노웅래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 이찬열 교육위원장, 안민석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인재근 행정안전위원장, 황주홍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 홍일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 이학재 정보위원장, 안상수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회동에선 국회 특수활동비 폐지와 민생법안 처리를 위한 소위 활성화 방안이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문 의장은 이날 특수활동비와 관련, "특활비를 안쓰겠다고 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며 "이런 경우 납작 엎드려서 국민의 뜻에 따르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고 지적했다.

문 의장은 아울러 "국회가 국민의 신뢰를 못 받는 기관으로 최하위라는 얘기가 있다"며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첫째는 협치, 둘째는 일 잘하는 실력있는 국회를 보여주겠다고 제가 국민 앞에 말씀드렸다"고 했다.

이어 "소위 활성화와 소위 정례화를 원내대표간 합의했는데 적극적인 협조는 상임위원장의 협조 없이는 한발짝도 못 나간다"며 "법안을 소위에서 빨리 처리하면 국민 속에서 일 잘하는 국회의 면모를 보이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이와 관련 회동에 참석한 상임위원장들은 공감을 표하며 적극 협조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seki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