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쓰기도 어려운데…'항공사 마일리지 땡처리' 꼼수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광고만 보면 마일리지는 보이지 않는 현금입니다. 차곡차곡 쌓아서 여행을 가고 싶다는 꿈도 꿀 수가 있겠죠. 그냥 줄 리는 물론 없고 1만 마일리지를 쌓으려면, 카드로는 1000만 원을 써야 하고 아니면 미국이나 유럽을 한 번쯤은 갔다와야만 합니다. 현재 이렇게 쌓인 마일리지가 대한항공은 약 1조 8683억 원, 아시아나는 약 5335억 원 정도로 추산됩니다.

내년 1월 1일부터는 이 마일리지가 소멸된다고 하죠. 몽땅 없어지는 것은 아니고 2008년이 기준이 돼서 순차적으로 사라지게 되는 것인데, '유효기간'이 '10년'으로 약관이 바뀌면서 그렇게 됐습니다. 사라지기 전에 얼른 써야 하지만 그게 또 쉽지가 않습니다. 마일리지로 항공권을 예매하려면 이른바 마일리지 좌석이라는 것이 한정이 되어있어서 성수기때는 1년 전부터 예약을 해야 가능한 정도입니다. 또 영화나 호텔을 예약할 경우에 두세배의 값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박영우 기자가 전해드리겠습니다.

[기자]

오늘(15일) 오후 인천공항 출국장.

여름휴가를 떠나려는 사람들로 북적입니다.

항공권을 사면 거리에 따라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쌓은 마일리지를 쓰기는 쉽지 않습니다.

마일리지로 살 수 있는 항공권은 전체 항공권의 5%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안유환/서울 송파구 : 마일리지로 예약할 수 있는 좌석이 몇 석이나 되는지 투명하게 공개하면 고객들도 납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항공사들은 마일리지로 항공권을 사는 대신 호텔 숙박이나 기념품 구입 등 다른 방법으로도 쓸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헐값 처분'을 각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대한항공 마일리지로 인천 그랜드 하얏트 호텔을 이용하려면 2만 3000마일이 듭니다.

통상 마일당 20원인 기준을 적용하면 1박당 가격이 46만 원에 달하는 셈입니다.

호텔 홈페이지에서 판매되는 가격 14만 4000원의 약 3배 수준입니다.

모형항공기 1대 살 때 써야하는 마일리지가 동남아 왕복항공권 가치와 맞먹기도 합니다.

이마저도 모두 대한항공 계열사 위주로 쓰게 돼 있습니다.

항공사들이 배짱을 부리는 이유가 있습니다.

내년부터 10년간 쓰지 않은 마일리지는 그냥 사라집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가 2008년 나란히 약관을 바꿔 유효기간을 두기로 하면서 입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해외에서는 이런 식으로 마일리지 제도를 운용하는 사례를 찾기 어렵다고 말합니다.

델타 항공 등 해외 주요 항공사들은 빈 좌석만 있으면 언제든 마일리지로 예약할 수 있고 성수기와 비수기 제한도 두지 않습니다.

(영상디자인 : 황선미)

박영우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