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비핵화 협상 안갯속 '남북 경협' 강조한 문 대통령…왜?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뚜렷한 진전을 보이고 있지 못한 상황에서 왜 문 대통령은 남북경협을 강조하는 말을 던졌는가, 하는 의문이 먼저 생길 수 밖에 없죠. 바로 청와대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정제윤 기자가 나와있습니다.

문 대통령이 '남북 경협'을 강조한 이유는 뭐라고 파악하고 있습니까?



[기자]

네, 일단 청와대는 지난 6월 북·미 정상회담 전후부터 지금까지 북·미 대화 국면에서 약간 뒤로 물러나있습니다. 그러나 오늘(15일)을 기점으로 다시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보입니다.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 발전은 북·미관계 진전의 부수적 효과가 아니"라면서 "오히려 남북 관계 발전이야말로 한반도 비핵화를 촉진시키는 동력"이라고 강조한 것이 이같은 해석을 뒷받침합니다.

◆ 관련 리포트

문 대통령 "남북관계 발전이 비핵화 동력"…경협 로드맵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074/NB11681074.html

[앵커]

그동안에 보면 먼저 비핵화, 그 이후에 남북관계 개선이라는 흐름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을 기점으로 두 가지를 동시에 추구한다든가 또는 오히려 남북관계 개선을 우선적으로 추진할수 있다는 일종의 전략 수정으로 봐도됩니까?

[기자]

이렇게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지금 북·미 간 교착상태인데요. 이런 상황에서 남북관계를 주도적으로 개선해서 비핵화 대화와 종전선언 동력 추진을 함께 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보입니다.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가 좋았던 시기에 북핵 위협이 줄었다"는 말도 했습니다. 이같이 남북의 주도권을 강조한 말은 지난해 미국 일각서 선제타격론까지 거론할 정도로 북·미관계가 좋지 않았을때 자주 했던 말이기도 합니다.

[앵커]

그런데 역시 그렇게 하더라도, 역시 관건은 미국의 입장인 것 같은데. 미국이 비핵화 진전이 안되면, 남북경협이나 제재 완화는 어렵다는 입장을 계속 유지하고 있기때문에, 이것이 바뀐 것 아니지 않습니까?

[기자]

네, 그렇습니다. 그래서 청와대의 구상이 실현이 되려면 중요한 것이 미국을 얼마나 설득하느냐 이게 관건 일 것 같습니다.

일단 폼페이오 장관이 조만간 방북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진 만큼, 이 과정에서 청와대는 제재 완화 등을 고려해 볼만하다고 미국측에 적극적으로 설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문 대통령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이행과 또 이에 상응하는 미국의 포괄적 조치가 신속하게 추진되기를 바란다"고 언급한 것도 이런 의미로 해석됩니다.

[앵커]

다시 말하면 이제 폼페이오가 남북 3차정상회담 전에 평양을 방문하게 될텐데, 거기서 어떤 성과가 나오느냐에 따라서 문 대통령의 구상이 어느정도 실현될 가능성을 높이느냐 그렇지 않으냐 이것이 좀 어쩔 수 없이 걸리는 것 같습니다. 정제윤 기자였습니다.

정제윤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