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중·러에 뒤처지면 안된다'…美, 극초음속 무기 개발 박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 공군, 록히드마틴과 5천억원 규모 '마하 5' 무기 개발 계약

연합뉴스

러시아 '아방가르드' 극초음속 미사일 컴퓨터 시뮬레이션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 미국이 극초음속 무기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나섰다. 이미 한발 앞서 있는 중국, 러시아를 따라잡기 위한 노력으로 평가된다.

미 CNBC 방송은 14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방위산업체인 록히드마틴이 미 공군으로부터 4억8천만 달러(약 5천400억 원) 규모의 극초음속 무기 시제품(prototype) 개발 사업을 수주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무기 개발은 오는 2021년 11월에 끝날 예정이다.

극초음속 무기는 음속의 5배인 마하 5 이상으로 비행하는 미사일 등을 가리킨다. 대략 1초에 1마일(약 1.6㎞)을 날아갈 수 있는 속도다.

록히드마틴이 미국의 극초음속 무기 사업을 수주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지난 4월에는 극초음속 재래식 타격무기를 만드는 9억2천800만 달러(약 1조 원) 규모의 사업을 처음 수주했다. 이 계약에 따라 록히드마틴은 극초음속 무기의 설계, 엔지니어링, 무기 통합, 물류 지원 등을 책임지게 된다.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악수하는 메릴린 휴슨 록히드마틴 CEO



미국 군당국이 4개월 만에 두 건의 극초음속 무기 개발 사업을 발주한 것은 러시아와 중국이 극초음속 무기의 실전 배치를 위해 전력 질주하는 와중에 이뤄졌다고 CNBC는 지적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 3월 국정연설에서 신형 핵무기와 극초음속 무기를 자랑하면서 "아무도 막을 수 없다"고 주장한 바 있다.

당시 푸틴 대통령이 제시한 6개 신무기 중 2개가 2020년까지 실전 배치된다고 CNBC가 보도했다.

이런 가운데 존 하이튼 전략사령부 사령관과 새뮤얼 그리브스 미사일방어청장 등 미군 고위 인사들은 최근 공개 석상에서 잇따라 중국과 러시아의 극초음속 무기 위협에 경계감을 나타냈다.

한편, 록히드마틴은 2014년 미 항공우주국(NASA)과 계약을 맺고 마하 6으로 비행할 수 있는 차세대 극초음속 무인 전략정찰기 SR-72도 개발 중이다.

firstcircl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