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BMW 1만여대 점검 미예약...주차금지 일반빌딩으로 확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리콜 대상 81%만 안전진단

화재 등 우려 가라앉지 않아

차주들 "청부청사 이어..." 불만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긴급 안전점검을 받지 않은 BMW 리콜 대상 차량에 대해 정부가 조만간 운행정지 명령을 내린다는 방침이 발표되자 차주들이 점검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리콜 대상 차량 중 1만여대가 안전점검 예약도 하지 않아 안전 우려는 가라앉지 않고 있다. ‘BMW 주차금지’ 빌딩이 늘어나면서 차주들의 불만도 커지고 있다.

1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안전진단을 완료한 차량(0시 기준)은 8만7,041대로 전체 리콜 대상 10만6,317대의 81.2%로 집계됐다. 안전진단을 받지 못한 차량은 1만9,276대다. 정부가 운행정지 명령을 단행할 것이라고 발표하자 안전점검을 미루던 차량 소유자들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지난 14일 안전진단을 받은 차량은 7,970대로 전날보다 1,087대 많았다. 8,122대가 추가로 안전진단을 예약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조만간 이뤄질 운행정지 명령을 실제로 받을 차량은 1만1,000대 안팎으로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사태 초기 안전점검을 받으러 온 차량으로 북새통을 이뤘던 BMW서비스센터 현장은 안정을 되찾고 있다. 이날 오전 서울 BMW성수서비스센터를 가보니 내부는 한산했다. 520d 모델 4~5대 정도가 덩그러니 안전진단을 기다리고 있을 뿐 차량을 맡기고 기다리는 고객대기실도 텅 비어 있었다. 대차 서비스 역시 일부 불만이 제기되고 있지만 대체로 원활히 이뤄지고 있다. 실제로 센터에 있는 동안 대체차량으로 쏘나타를 제시하는 서비스센터 직원의 안내를 거부하거나 항의하는 사례는 한 건도 없었다. 대전서비스센터도 상황은 비슷했다. 줄지어 안전진단을 기다리는 차량과 소유주들의 모습은 볼 수 없었고 정비 직원들만 입고된 차량을 차례로 진단하고 있었다. 센터 직원은 “어제까지만 해도 진단을 받기 위해 많은 분이 오셨지만 현재는 많이 안정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우려가 완전히 사그라든 것은 아니다.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차량 1만여대가 도로 위를 활보할 수 있어서다. 또 차주들 사이에서는 ‘BMW 주차금지’ 확산에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정부는 전날 전국 10개 정부청사에 BMW 전 차종의 차량 진입을 막으려다 과잉대처라는 여론이 커지자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차량만 한정해 진입을 제한하기로 했다. 일반 빌딩에서도 BMW 리콜 대상 차량의 출입을 금지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이번 리콜 대상 BMW의 한 차주는 “리콜 대상 차량을 일부 주차 제한하는 것은 정부조차 안전점검을 못 믿겠다고 인정한 것 아니냐”며 “정부가 BMW 포비아를 조장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한편 이날 오전4시17분께 전북 임실군 신덕면 오궁리 하촌마을 부근 도로에서 리콜 대상이 아닌 2012년식 BMW ‘X1’에서 불이 났다. 다만 이번 화재는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결함으로 인한 것은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해당 차량은 기존에 사고로 전손됐던 차량으로 폐차 직전 중고차 매매업자가 외관만 살짝 고쳐 부활시킨 것으로 파악됐다”며 “차량 결함으로 인한 화재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따르는 사례”라고 말했다. /대전=강광우기자 조민규기자 pressk@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