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성실히 조사 잘 받았다"…백원우 靑 비서관, 특검조사 마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특검, 송인배 비서관 이어 백 비서관 참고인 소환 조사

드루킹 측근 '오사카 총영사' 인사 청탁에 靑 차원 대응 의혹

CBS노컷뉴스 김기용 기자

노컷뉴스

백원우 청와대 민정수석 비서관 (사진=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해 백원우(52)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참고인 신분으로 특별검사팀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조사는 모두 8시간가량 이뤄졌다.

백 비서관은 15일 오후 4시45분쯤 서울 서초구 특검 사무실을 나서면서 '심경', '드루킹 일당 댓글 조작 인지 여부' 등을 묻는 질문에 "성실히 잘 조사받았다"고 답했다.

'드루킹 측 도모 변호사 불러 강한 어조로 어떤 말씀을 나눴느냐'는 질문엔 대답을 아꼈다.

이날 특검팀은 백 비서관을 상대로 약 8시간 동안 드루킹의 협박과 관련해 청와대 차원의 대응이 있었는지 여부를 집중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김경수 경남도지사로부터 추천을 받았는지, 도 변호사와 만남이 인사 검증 차원의 단순 면담이었는지 등도 조사했다.

김 지사는 지난 2월쯤 드루킹의 협박 사실을 백 비서관에게 알렸다. 당시 드루킹은 오사카 총영사 인사 청탁을 거절한 김 지사에게 협박 수위를 높여가고 있었다.

이후 드루킹은 지난 3월21일 댓글조작 혐의로 경찰에 체포됐고, 백 비서관은 한 시간 뒤 도 변호사에게 만나자는 전화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 변호사는 드루킹이 오사카 총영사로 인사 청탁한 대상이자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에서 '아보카'로 활동한 드루킹의 핵심 측근이다. 백 비서관은 실제로 같은 달 28일 청와대에서 도 변호사와 면담했다.

도 변호사는 "일본과 관련된 일반적인 이야기를 나눴다"고 밝혔지만, 특검은 청와대 차원에서 드루킹과 관련된 문제 대응을 위해 백 비서관이 나섰다고 보고 이날 백 비서관을 소환했다.

이날 백 비서관과 지난 12일 송인배 청와대 정무비서관을 소환 조사한 특검팀은 조만간 김 지사에 대한 신병처리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