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특검, 백원우 비서관 6시간 신문 마무리…김경수 영장여부 검토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참고인 신분 소환해 드루킹 인사청탁·협박 문제 무마 의혹 조사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방현덕 기자 =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에 대한 참고인 신문을 6시간 만에 마무리했다.

특검은 휴일인 15일 오전 9시부터 오후 2시 50분께까지 백 비서관을 상대로 그가 어떤 경위로 '드루킹' 김동원씨 일당을 접촉했는지 등을 캐물었다.

신문을 마친 백 비서관은 변호인과 함께 자신의 진술조서에 대한 검토에 들어갔다.

백 비서관은 올해 2월 말 당시 국회의원이던 김경수 경남도지사로부터 "드루킹으로부터 반(半)협박을 받고 있다"는 취지의 도움 요청을 받았다.

드루킹이 김 지사의 당시 보좌관 한모씨에게 500만원을 건넨 사실을 거론하며 측근 도모 변호사를 오사카 총영사에 임명해 달라고 집요하게 요구한다는 내용이다.

백 비서관은 이후 드루킹이 3월 21일 오전 9시 경찰에 체포된 지 1시간 만에 도 변호사에게 전화를 걸어 만남을 제안하고 실제로 28일 1시간 남짓 면담했다.

연합뉴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며 사정기관을 총괄하는 백 비서관이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 지사를 돕고자 권한을 남용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또 그가 드루킹의 댓글 작업 행위를 알고 드루킹 일당을 회유하기 위해 부적절한 제안을 했을 수 있다는 의심도 일었다.

백 비서관이 드루킹 일당의 댓글 작업을 알고 있던 것으로 밝혀지면 그에게 도움을 청한 김 지사가 몰랐다는 주장은 설득력을 잃게 된다.

이날 오전 8시 45분 특검에 출석한 백 비서관은 '드루킹의 댓글조작을 알았느냐'는 질문에 "성실히 잘 조사를 받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오사카 총영사 인사청탁 대상자인 도 변호사를 만나 어떤 대화를 했느냐는 질문 등에도 "안에 들어가서 말씀드리겠다"며 말을 아꼈다.

백 비서관에 대한 조사를 마친 특검은 남은 1차 수사 기간 10일 이내에 김 지사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bangh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