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특별조사 요청` 여주 반려동물 테마파크 좌초 위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여주 반려동물 테마파크 조감도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남경필 전 지사의 역점 사업 중 하나였던 경기도의 반려동물 테마파크가 여러 가지 이유로 좌초 위기를 맞았다.

15일 도에 따르면 도는 민간기업 6개사로 이뤄진 펫토피아컨소시엄과 손잡고 550여억원을 투자, 여주시 상거동 16만5000여㎡ 부지에 공공구역(9만5000여㎡)과 민간구역(7만여㎡)으로 나누어진 반려동물 테마파크를 조성할 예정이다.

남 전 지사가 2015년 5월 애견인 등의 간담회에서 반려동물 안락사 방지 및 반려동물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등을 위해 테마파크를 조성하자는 건의를 수용해 시작된 이 사업은 당초 올 7월 개장 목표였다.

하지만 그동안 도의회의 승인과 여주시-도-민간컨소시엄 간 협의, 환경영향평가 등 행정절차로 사업 실시협약이 수차례 연기됐다.

최근에는 6·13 지방선거로 시장이 바뀐 여주시가 이 시설의 운영 등과 관련해 경기도에 새로운 제안을 해 현재 협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재명 지사의 도지사직 인수위원회가 13일 이 사업을 포함한 남경필 전 지사 시절 추진한 8건의 도 사업 및 행정에 대해 "불법 의혹이 있다"며 도 감사관실에 특별조사를 요청, 테마파크 조성은 앞날을 장담할 수 없게 됐다.

인수위는 반려동물 테마파크 조성사업은 민간영역에서 관장하는 관광휴양시설을 준공 후 분양 또는 위탁이 가능하고 사업 기간은 10년으로 규정했는데, 이는 준공 후에 바로 분양·위탁을 통한 투자금 회수가 가능, 특혜 논란이 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도 담당 부서 관계자는 "이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 민간기업들의 관심이 많지 않아 어려움이 있었다"며 "사업 용지에 대한 각종 규제 등으로 (인수위가 주장하는) 특혜가 발생할 수 없는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