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불법촬영 등 젠더 폭력

서초구, 여성 화장실 ‘몰카’ 뿌리 뽑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찰출신 등 「여성 몰카 보안관」, 강남역 일대 집중점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최근 여름철 불법 촬영 사건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한 자치구가 디지털 성범죄인 ‘몰카’ 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나섰다.

서초구(구청장 조은희)는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몰래카메라(일명 몰카)’범죄 근절을 위해 ‘서초 몰카 보안관’을 선발, 시범운영 후 오는 9월부터 연말까지 4개월간 집중 점검에 들어간다.

‘서초 여성 몰카보안관’ 은 여성 18명이 2인 1조로 구성, 최첨단 탐지기(전자파 및 적외선)를 소지해 지역 내 공공기관, 민간 화장실, 찜질방, 목욕탕 등을 점검한다. 야간에는 경찰서와 월 1회 합동 점검도 병행한다.

이들 ‘몰카 보안관’은 50세 이하 여성으로 전직 경찰, 경호원 출신 등을 대상으로 선발, 전문 강사로부터 탐지기 사용법, 몰카 발견 노하우, 발견 시 대응방법 등 이론과 실습 교육을 받은 후 현장에 배치된다.

보안관들은 복장도 명칭에 걸맞게 카우보이 모자와 보안관 마크가 부착된 상의를 착용해 점검한다. 또 1일 2만원의 활동비 지원, 단체 상해보험도 가입해 준다.

‘몰카 보안관’이 점검하게 될 지역은 1단계로 유동인구와 유흥업소가 밀집해 있는 강남역 일대로 200여개 화장실을 대상으로 몰카 설치 여부를 집중 단속한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어 교대·신사·방배·사당역 등 주요 역세권을 중심으로 점검, 향후 전 지역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구는 ‘몰카 보안관’이 4개월간 현장을 점검하며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몰카’ 설치가 용이한 화장실 구조, 주변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몰카 사전예방 매뉴얼’을 제작, 다른 기관에 배포할 예정이다. 필요시 구는 ‘몰카 보안관’들이 스마트폰으로 직접 촬영한 점검 장면을 편집해 몰카 예방활동을 위한 교육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구는 지역 내 요식업 협회, 숙박업 협회 등과 업무협약을 맺는다. ‘몰카 보안관’ 이 지역 내 모든 업소를 점검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 구에서 대여한 탐지기로 자체 점검토록 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서초구에는 식품접객업소가 8900개가 넘고, 공중위생업소도 2200개소에 달한다.

또 ‘몰카 신고센터’도 운영한다. 사업장,학교,공연장 등 건물내 몰카 설치가 의심될 경우 구청에 신고하면 몰카 보안관들이 현장에 나가 점검한다.

구는 지난 2016년 강남역 화장실 여성 살인사건을 계기로 △강남역 등 유동인구가 많은 5개 역세권 일대에 CCTV, 비상벨, 비콘 등 안전시설물 223개 ‘안심존’ 설치, 여성들의 늦은 밤 안전한 귀가를 위한 ‘여성 안심귀가 반딧불이 사업’ 등 여성이 안전한 도시 서초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여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안전한 여성행복도시 서초’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