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아하! 우주] “깨어나라!”…화성 탐사로봇 오퍼튜니티 2개월 째 감감무소식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화성서 탐사 중인 오퍼튜니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머나먼 화성 땅에서 수면모드에 들어간 탐사로봇 오퍼튜니티(Opportunity)가 여전히 잠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미 항공우주국(NASA)은 오퍼튜니티가 여전히 통제센터의 신호에 응답하지 않고있어 깨어나기를 학수고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화성 땅에서 14년 째 기적같은 탐사를 이어가고 있는 오퍼튜니티는 5월 말 부터 화성에 불어온 거대한 모래폭풍을 만나 생존투쟁에 들어갔다. 화성의 4분의 1 가량을 휘감은 이 모래폭풍 탓에 오퍼튜니티는 지난 6월 10일 통제센터에 마지막 신호를 보낸 후 연락이 끊겼다. 모래폭풍으로 태양빛이 차단돼 에너지원이 사라지자 전력소모를 줄이기 위해 스스로 휴면상태에 들어간 것이다.

지구의 사막같은 환경을 지닌 화성은 종종 엄청난 크기의 모래폭풍이 부는 것으로 유명하다. 영화 ‘마션’의 주인공 마크 와트니(맷 데이먼 분)를 화성에 홀로 낙오시킨 원인도 바로 모래폭풍이었다. 영화 속에서는 와트니가 화성 땅에 살아 남기위해 홀로 고군분투했지만 오퍼튜니티에게는 14년 째 일상이다.

특히 모래폭풍이 야기하는 가장 큰 문제는 오퍼튜니티가 태양광 패널로 가동해 전원 공급에 문제가 생긴다는 사실이다. 실제 지난 2007년에도 오퍼튜니티는 패널이 먼지에 덮여 작동이 중단된 적이 있었지만 다시 훌훌 털고 일어나 보란듯이 탐사를 이어갔다.

그러나 이번에도 과연 과거처럼 태양빛을 충전해 재가동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 때문에 NASA 오퍼튜니티팀의 과학자들은 하루하루 노심초사하면서 탐사로봇의 신호를 기다리고 있다. 흥미로운 점은 과학자들이 매일 비틀즈의 노래 '히어 컴스 더 선'(Here Comes The SUN)과 왬의 '웨이크 업 비포 유 고고'(Wake Me Up Before You Go-Go)를 틀며 오퍼튜니티가 듣기를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이다.
서울신문

2016년 화성과 모래폭풍에 휩싸인 7월의 화성. 사진=NASA, ESA, and STScI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NASA 제트추진연구소 마이클 스타브 박사는 "아직까지 오퍼튜니티로부터 연락이 없어 팀원들의 사기가 좀 떨어진 상황"이라면서 "현재 화성의 모래폭풍이 점차 걷히는 상태로 태양빛을 충전해 재가동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오퍼튜니티는 지난 2004년 1월 24일 밤 화성 메리디아니 평원에 내려앉았다. 대선배 소저너(Sojourner·1997년)와 20일 먼저 도착한 쌍둥이 형제 스피릿(Sprit)에 이어 사상 3번 째. 그러나 두 로봇이 착륙 후 각각 83일, 2269일 만에 작별을 고한 반면 오퍼튜니티는 14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탐사를 진행하며 ‘노익장을 과시하고 있다.

특히 오퍼튜니티는 지난 2월 17일(현지시간) 부로 ‘5000솔’(SOL은 화성의 하루 단위로 1솔은 24시간 37분 23초로 지구보다 조금 더 길다)이라는 기념비적인 업적을 달성했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



    ▶ [웰 메이드 N],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인기 무료만화]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