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미국 편을 들다니…이란, 이라크 총리 방문 전격 취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라크, 미-이란 사이 줄타기…美 제재 찬성에 이란 격분

(이란=연합뉴스) 김기성 기자 = 지난 7일(현지시간) 발효된 미국의 이란에 대한 제재로 인해 이웃인 이라크와 이란 정부 간 긴밀한 관계에 빨간등이 켜졌다.

이라크의 하이데르 알아바디 총리가 이번 주로 예정됐던 이란 방문을 취소했다고 AP와 AFP 통신이 이라크 총리실을 인용,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연합뉴스


알아바디 총리는 경제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14일부터 터키와 이란을 방문하기로 돼 있었다. 그의 터키 방문은 예정대로 진행된다.

이라크 총리실이 내놓은 공식적인 취소 사유는 총리의 "바쁜 일정" 때문이다.

그러나 이라크 소식통들에 따르면 이란은 애초 이라크 총리의 방문에 동의했지만, 미국의 이란 제재가 발효된 직후 나온 알아바디 총리의 발언에 격분해 마음을 바꿨다.

알아바디 총리는 당시 "원칙적으로 중동에 가하는 제재에 반대하고 미국의 대이란 제재가 전략적 실책이며 옳지 않지만, 우리 국민의 이익을 위해 제재를 지킬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이라크 총리의 이런 입장은 미국과 이란 사이에서 실리를 챙겨야 하는 어쩔 수 없는 현실을 반영한 것이지만, 이란으로서는 용인하기 어려웠던 셈이다.

이라크와 국경을 접한 이란은 최대의 적이었던 사담 후세인 이라크 정권이 2003년 미국의 침공으로 붕괴한 뒤, 같은 시아파가 주도하는 이라크 정부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왔다.

이란은 정치와 군사, 안보 측면뿐만 아니라 경제 측면에서도 이라크에 값싼 물품을 공급하면서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이라크 정부 요직에 있는 사람 상당수가 후세인의 수니파 정권 때 이란으로 피신해 보호받기도 했다.

또 이란이 직접 지원하는 이라크 내 시아파 민병대(PMU)는 이라크 정부군과 함께 이슬람국가(IS) 격퇴 작전에서 한 축을 담당했다.

그렇지만 이라크 정부로서는 미국의 입김을 무시할 수도 없다. 국방과 대테러 작전, 경제 재건을 위해 미국의 재정적 도움과 무기 지원이 절실하기 때문이다.

후세인 정권이 무너졌을 때 권력의 공백을 메운 미 군정과 친미 과도 정부는 현 정부의 모태이기도 하다.

이라크는 그동안 앙숙관계인 미국과 이란 사이에서 미묘한 균형점을 찾아야 했으며, 때로는 두 나라 사이에서 중재하거나 대화를 후원하기도 했다.

그러나 2014년에 취임한 알아바디 총리는 이란과 우호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독립적이라는 인상을 주려 노력해 왔다고 AP통신은 전했다.

연합뉴스


cool21@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