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스라엘 ‘유대민족국가법’ 반대 시위 확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대민족 정체성만 인정, 아랍계 부정하는 법안

아랍계 수만 명 항의 집회… 유대인들도 동참

“2등 시민 공식화 하는 아파르트헤이트” 비판

이스라엘의 국가 정체성을 ‘유대민족의 나라’로 규정한 법안을 규탄하는 이스라엘 내 아랍계의 반발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다. 11일(현지시간) 최대 도시 텔아비브 중심가에선 아랍계 수 만 명이 모여 대규모 항의 시위를 벌였다. 이스라엘 내 아랍계 인구는 180만 명으로 전체의 20% 수준이다.

AP 통신 등은 이날 시위에 아랍계는 물론 유대인들도 참석했다고 전했다. 일부 아랍계 시위대는 팔레스타인기를 흔들기도 했고, 일부는 무릎을 꿇고 이슬람식 기도를 올렸다. 다른 시위 참가자들은 ‘평등’이라고 적힌 표지판을 들고 항의에 동참했고, 일부 시위대는 이 법을 ‘아파르트헤이트’(인종차별)라고 부르며 비판했다.

이스라엘 의회의 아랍계 의원인 아이만 오데흐는 “수만 명의 아랍계가 유대인 민주주의 단체들과 함께 텔아비브에 온 것은 처음”이라며 “이번이 끝이 아니라, 유대민족국가법에 반대하는 첫 번째 심각한 시위라는 점을 말하기 위해왔다”고 AP통신에 말했다

그러나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는 팔레스타인 깃발을 흔들고 있는 시위대의 모습을 트위터에 올리고 “유대민족국가법의 필요성을 보여주는 더 좋은 증거는 없다”고 적으며 이 법에 대한 지지를 재차 확인했다.

지난달 의회를 통과한 유대민족국가법은 이스라엘의 정체성을 유대인의 국가라고 규정하고, 더 많은 유대인을 정착시켜 공동체를 설립하는 것을 국가 이익이라고 명시해놨다. 또 유대인 고유 언어인 히브리어를 유일한 국어로 규정하고, 아랍어는 공용어에서 제외했다. 수도 예루살렘은 유대인의 역사적인 고향으로서 ‘전체적이고 단합된’ 도시여야 한다는 점도 강조됐다. 자국 내 아랍인의 정통성과 정체성을 전면으로 부정하는 내용이다.

이스라엘 인구(900만 명) 중 20%를 차지하는 아랍인들은 크게 반발했다. 가뜩이나 이스라엘 내 아랍 시민은 이미 교육 주거 보건 등 사회 서비스에서 2등 시민 대우를 받고 있는데, 법안이 적용되면 이 같은 차별이 법적으로 공고화 될 수 있다는 점에서다. 은퇴한 고위 안보관리들과 정치인들을 포함해 많은 유대인도 이 법이 이스라엘의 민주주의 가치에 타격을 줬다면서 비판에 동참하고 있다. 강윤주 기자 kkang@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