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부실급식' 경산 유치원장, 비리 전력에도 버젓이 '개원'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맹탕 계란탕' 유치원장…작년엔 보조금 부정수급

어린이집 문 닫자 유치원 개원…정부 관리 '구멍'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93명이 먹을 계란탕에 계란을 3개만 풀었던 유치원, 얼마 전 보도해 드렸습니다. 이런 부실 급식으로 공분을 샀던 경북 경산의 유치원 원장이, 지난해 어린이집 대표를 할 때도 보조금을 부정 수급했던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그런데도 아무런 제약 없이 유치원을 차릴 수 있었던 것인데 서로 정보를 공유하지 않는 정부 시스템이 문제였습니다.

윤두열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유치원 원생 93명이 먹을 국에 달걀 3개를 풀고, 간식으로 사과 7개를 나눠줘 물의를 빚은 경북 경산의 유치원입니다.

교육지원청이 해당 유치원에 대한 감사를 벌였더니, 교사 급여와 현장학습비 등 1억 3000여 만 원을 횡령한 정황이 나왔습니다.

돈을 빼돌린 게 처음도 아니었습니다.

이 유치원 원장이 지난해 어린이집 대표로 있을 때도 보조금을 부정 수급했다 적발돼 어린이집 폐쇄 조치까지 내려졌습니다.

하지만 다시 유치원을 설립하는 데 걸림돌이 되지 않았습니다.

설립인가를 받을 때 비위사실에 대해 따져 묻지 않기 때문입니다.

[경산교육지원청 담당자 : 교육자격증 그 다음에 신원진술서 그 정도를 받기 때문에 그전에 어떤 횡령 여부나 이런 거는 또 알기 어렵고…]

게다가 유치원은 교육청이, 어린이집은 지자체가 관리합니다.

서로 정보를 공유하지 않으니 부정을 저지른 것을 숨길 수 있는 겁니다.

[해당 유치원 학부모 : 잘못을 한 원장이었다는 것을 알았다면 저희가 그 유치원에 보냈겠어요?]

비위를 저지른 사실을 의무적으로 공개하고, 부정을 저지르면 원장직을 박탈하는 원스트라이크아웃제를 도입하는 등의 제도 마련이 필요합니다.

◆ 관련 리포트

93명 먹을 국에 계란은 3개…아이들 '배곯는' 유치원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776/NB11672776.html

윤두열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