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집무실서 치수 잰 MB?…김희중, '이팔성 뇌물 양복' 진술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팔성 비망록' 뒷받침하는 김희중 진술 공개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이팔성 전 우리금융회장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고급 양복을 뇌물로 준 정황, 앞서 비망록을 통해 드러났었죠. 오늘(10일) 김희중 전 청와대 부속실장의 이와 관련한 더 구체적인 진술이 재판에서 나왔습니다. 이 전 대통령은 서울시장 시절에도 양복을 받았는데, 양복점 직원이 치수를 재러 집무실까지 찾아왔었다고 합니다.

김선미 기자입니다.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은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회장으로부터 인사청탁과 함께 1200만 원대의 고급 양복과 현금 등 22억 여 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 등으로 재판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이팔성 전 회장이 작성한 '비망록'에 당시 상황이 언급돼 주목받은 바 있습니다.

오늘 이 전 대통령 재판에서는 고급 양복과 관련해 비망록 내용을 뒷받침하는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의 진술이 공개됐습니다.

이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이던 시절 고급 양복점 직원이 치수를 재러 시장 집무실로 찾아온 것을 봤고, 대통령이 된 뒤에도 이팔성 전 회장이 같은 양복점에서 또 옷을 맞춰줬다는 말을 들었다는 겁니다.

김희중 전 실장은 또 이팔성 전 회장이 박영준 당시 청와대 기획조정비서관이나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에게도 인사 청탁을 한 것으로 안다고 했습니다.

이팔성 전 회장이 뇌물 중 일부인 14억 5000만 원을 이 전 대통령 사위인 이상주 변호사를 통해 전달했다는 진술도 공개됐습니다.

하지만 이 변호사는 검찰조사에서 인생을 그렇게 살지 않았다며 돈 받은 사실을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선미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