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용산에 있지만 한국인은 가기 힘든 호텔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용산구, 용산기지 역사문화유산 소개

뉴스1

용산 드래곤힐 호텔 전경(용산구 제공)©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장우성 기자 = 서울 용산구(구청장 성장현)는 주한미군사령부 평택 이전에 즈음해 구 소식지에서 용산기지의 역사문화유산을 6회에 걸쳐 소개한다고 27일 밝혔다.

첫 번째 주제는 ‘드래곤 힐 호텔’(DHL)이다. 지난 1990년 미군기지 내 사우스포스트 북쪽 8만 4000㎡ 대지에 지하 3층, 지상 9층 규모로 지었다. ‘스테이크 맛집’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단 미군부대 출입증을 가진 이들이 ‘에스코트’ 해야만 시설을 이용할 수 있어 음식을 직접 맛 본 이들은 그리 많지 않다.

30년도 채 되지 않은 미군 위락시설을 ‘역사문화유산’이라고 부르기에는 어폐가 있다. 하지만 DHL이 위치한 그 땅에는 역사의 켜가 아주 두텁게 쌓여있다.

조선시대에는 둔지미 신촌(新村) 마을이 그 곳에 있었다. 1906년 일제의 용산기지 조성으로 신촌 주민들이 모두 쫓겨난 뒤 일본군사령관 관저가 같은 곳에 들어섰다. 1945년 해방 후에는 주한미군이 들어서면서 ‘미8군 클럽’이 바로 인근에 자리하기도 했다. 신촌 마을은 흔적도 없이 사라졌지만 일본군사령관저에 있었던 초소, 석물은 아직도 호텔 입구에 그대로 남았다.

드래곤호텔을 소개한 김천수 용산문화원 역사문화연구실장은 “잔류와 철거, 보존과 활용에 앞서 우리 구민들이라면 이곳이 원래 용산 원주민들의 고향이자 뿌리 깊은 역사가 깃든 곳이라는 사실 정도는 기억해야 한다”고 말했다.

구는 이후 6개월간 귀신쫓는 '둔지산 음나무', 용산총독관저와 방공호, 하텔하우스(옛 일본군사단장 관저), 캠프킴 부지(옛 일본군 육군창고), 수송부 부지(옛 일본군 공병부대) 등을 추가로 소개한다. 지난해도 ‘용산기지 내 보존해야 할 문화유산과 생태환경’이란 주제로 남단, 만초천, 둔지산, 위수감옥 등의 이야기를 소식지에 다뤄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올해 연재 글은 ‘용산기지 역사’ 시즌2인 셈이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구민들이 일상적으로 접할 수 있는 구청 소식지를 통해 용산기지 역사를 두루 알리고 있다”며 “근현대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한 저 땅이 온전하게 우리 품으로 돌아오기 바란다”고 전했다.

뉴스1

용산 옛 일본군사령관 관저(용산구 제공)©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nevermind@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