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단독] 67쪽 '계엄 세부자료' 비밀 해제…"국회서 집중 추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이렇게 합참의 계엄령 매뉴얼이 공개되면서 지난주 청와대가 일부만 공개했던 67쪽짜리 기무사의 세부자료도 공개하기로 결정이 됐습니다. 국방부가 조금 전 국회에 제출해서 현재 여야 의원들이 면밀하게 살펴보고 있습니다.

이 내용은 남정민 기자가 단독 취재했습니다.

<기자>

기무사가 작성한 '계엄 대비계획 세부자료' 67쪽 전체를 국방부가 조금 전 국회에 제출했습니다. 지난 20일 청와대가 일부만 공개한 '계엄령 실행계획'과 똑같은 자료입니다.

이 세부 문건은 앞서 공개된 8쪽 분량의 문건과 달리 비밀 2급 문서로 지정돼 있었는데 국방부는 내부 회의를 거쳐 오늘(23일) 저녁 6시 반쯤 평문화, 즉 보안을 해제했습니다.

현재 국방위 소속 여야 의원들은 제출받은 문건을 면밀히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67쪽 세부계획 문건이 비밀 해제된 건 지난 20일 청와대가 문건 일부를 전격 공개한 지 사흘 만입니다.

국회는 청와대 발표 이후 청와대 안보실에 이 계엄 문건을 제출해달라고 정식 요청했고 청와대는 알아서 판단해 처리하라며 국방부에 공을 넘겼습니다.

국방부는 문서 가운데 군 보안과 직결된 기밀 등 일부 내용은 가리고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합참의 대비계획 세부자료, 즉 계엄령 매뉴얼과 67쪽 문건의 구체적 비교가 가능할 전망입니다.

국회 국방위원들은 우선 이 문건을 분석한 뒤 내일 국방위 전체회의에 출석하는 이석구 기무사령관을 상대로 문건의 실체를 집중추궁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 설치환, 편집 : 우기정)

​☞ [친절한 경제] 전기료 누진제 걱정 없이 에어컨 '빵빵' 트는 팁!
☞ [SDF X 김동식 콜라보] <2인 1조> 소설 보러가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