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마크롱 '보좌관 시민 폭행' 논란에 뒤늦은 대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5일 정직 경징계 비판 확산

곧 업무 복귀, 승용차 받기도

은폐 의혹 나오자 뒷북 대응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측근 보좌관의 시민 폭행 사건을 두고 엘리제궁의 대처 미흡을 인정하며 대통령실 개편에 나섰다. 사건이 알려진 이후 나흘간 미온적 태도로 대처하다 비판 여론이 확산되자 뒤늦게 대응에 나선 것이다.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마크롱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안전담당 보좌관 알렉상드르 베날라(26)가 경찰 행세를 하며 시민을 폭행한 사건과 관련해 장관 회의를 소집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한 소식통은 “마크롱 대통령은 보좌관의 폭행을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며 “엘리제궁의 대처가 미흡했음을 인정하고 알렉시스 콜러 비서실장에게 대통령실 개편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이는 마크롱 대통령이 폭행 의혹과 관련해 내놓은 첫 반응이다.

베날라 폭행 의혹은 지난 19일 일간 르몽드의 보도로 처음 알려졌다. 지난 5월1일 노동절 집회 당시 경찰 헬멧을 쓴 남성이 젊은 여성의 목을 조른 채 끌고 가거나 남성 시위자를 주먹과 발로 때리는 모습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퍼졌는데, 이후 르몽드가 영상 속 남성을 베날라로 특정하면서 파장이 커졌다.

베날라는 대선 후보 시절부터 마크롱 대통령의 사설 경호원으로 일했고, 최근까지도 그를 지근거리에서 보좌했다.

엘리제궁은 ‘솜방망이 처벌’ 의혹에 휩싸였다. 엘리제궁은 사건이 내부적으로 문제가 되자 지난 5월 베날라에게 15일 정직 처분이라는 경징계를 내렸다. 그러나 외부적으로는 이 사건을 알리지 않았다. 베날라는 정직 이후 업무에 복귀했고, 이후에도 엘리제궁 예산으로 파리 시내 고급 아파트를 대여하거나 기사 딸린 승용차를 지급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베날라는 지난 20일 사임했고, 22일부터 폭행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다. 집권당 소속의 보안 요원 뱅상 크라제 등 4명도 같은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다.



야당은 제라르 콜롱 내무장관이 사건을 은폐하려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다. 기욤 라리브 공화당 의원은 “콜롱은 매우 많은 의문에 답해야 할 것”이라며 23일로 예정된 청문회에서 콜롱 장관을 소환하겠다고 밝혔다. 르몽드는 “콜롱은 이르면 5월2일에 베날라 사건을 인지하고 있었다”며 사법 당국에 이를 알렸는지 여부가 쟁점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형사소송법 40조에 따르면 모든 공직자는 공무 수행 중 범죄 사실을 인지한 즉시 검찰에 보고하게 되어있지만, 검찰 측은 베날라 사건을 보고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베날라가 어떻게 경찰 헬멧과 배지를 가질 수 있었는지도 논란거리다.

마크롱 대통령은 정치적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가디언은 “마크롱 대통령의 지지율은 지난주 39%까지 떨어졌다”며 “집권 이후 최대의 정치적 위기를 맞고 있다”고 말했다. 프랑스 일간 르 피가로는 사설에서 “마크롱 대통령은 몇 달 전 내쳤어야 할 이류 공무원을 왜 그렇게 보호하려고 노력했나”라며 ‘비선 실세’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심윤지 기자 sharpsim@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