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노회찬에 '후원금 협박' 있었나…특검 "의혹 규명할 것"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특검 "노회찬 등 소환 통보 일체 없었다"

노회찬, 본격조사 전 투신…특검팀 당혹

드루킹 등 공여자 측 수사는 계속 진행

특검팀 조문 계획 현재까지 검토 안 해

뉴시스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허익범 특별검사가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강남역 인근에 위치한 특검사무실에서 이날 오전 투신해 사망한 노회찬 의원에 대한 입장발표를 하기 위해 브리핑룸으로 입장하고 있다. 2018.07.23. mangusta@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나운채 기자 = '드루킹 댓글 조작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허익범(59·사법연수원 13기) 특별검사팀이 노회찬(62) 정의당 원내대표의 투신 사망과 관련, '드루킹' 김모(49)씨 측으로부터 금전을 미끼로 협박을 받은 것은 아닌지 확인할 계획이다.

23일 특검에 따르면 드루킹 수사팀은 노 원내대표가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측으로부터 받은 수천만원대 불법 정치자금으로 인해 청탁 등 대가를 요구받은 것은 아닌지 진상을 규명할 방침이다.

앞서 드루킹은 지난해 5월16일 자신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정의당과 심상정 패거리가 민주노총 움직여서 문재인 정부 길들이려고 한다는 소문이 파다하다"며 "지난 총선 심상정, 김종대 커넥션 그리고 노회찬까지 한방에 날려버리겠다. 못믿겠으면 까불어보든지"라는 글을 올린 바 있다.

노 원내대표에 대한 노골적인 반감과 함께 파장이 큰 폭로를 내놓을 것을 암시한 것이다.

특검팀은 이 같은 정황을 종합적으로 살펴 노 원내대표가 금전을 매개로 드루킹 측에게 발목을 잡히거나 대가를 요구받은 것은 없는지 등을 수사 대상에 올린 것으로 전해진다. 이 같은 의혹을 규명하는 게 고인을 위한 것이라는 취지다.

한편 노 원내대표는 특검팀 측으로부터 구체적인 소환 통보 등을 받기도 전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특검팀 관계자는 이날 "노 원내대표나 그의 가족, 관계자 등에 대한 소환조사를 조율하거나 통보한 적은 일절 없었다"며 "공여자 측에 대한 수사만을 진행해 왔다"고 밝혔다.

애초 특검팀은 드루킹 측이 노 원내대표에게 2차례에 걸쳐 불법 정치자금 5000만원을 건넨 혐의점을 포착하고 수사를 진행했다. 필명 '아보카'로 활동한 도모(61) 변호사가 드루킹에게 노 원내대표를 소개하고, 불법 자금을 건넸다는 의혹이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의 빈소가 23일 오후 서울 마포구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되어 있다. 2018.07.23. amin2@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검팀은 과거 수사 단계에서 도 변호사의 증거위조교사 범행으로 무혐의 처분이 내려졌다고 보고, 전면 재수사에 나섰다. 그간 수사를 통해 5000만원 이외에도 강연료 등 명목으로 노 원내대표에게 수천만원이 건네졌다는 경공모 측 진술과 회계 내역 등 물적 증거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특검팀의 수사는 사실상 공여자 측에 대한 조사만으로 그치게 됐다. 수수자 측 핵심 조사 대상인 노 원내대표는 이날 투신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을 통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특검팀 내부에서는 관계자 소환조사 등 수사가 진행되지 않은 상황에서 노 원내대표가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된 것에 대해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혀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라는 것이다.

향후 특검팀은 드루킹 등 공여자 측에 대한 수사를 계속해서 진행할 방침이다. 특검팀은 불법 정치자금 공여자에 대한 처벌은 여전히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특검팀 관계자는 "초기 단계와는 다르게 심도 있는 수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특검팀은 현재까지 노 원내대표 장례식장 조문에 대한 계획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 다만 내부적으로 논의가 필요하다는 게 특검팀 측 설명이다.

naun@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