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사실 여부 떠나 듣고 싶은 뉴스만…유튜브에 갇힌 노인들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지금부터는 유튜브나 소셜미디어를 통해 뉴스를 접하는 노년층 얘기를 좀 해보려고 합니다. 신문이나 방송 뉴스보다 이런 곳에서 나온 뉴스가 더 믿음이 간다는 분들, 얘기인데요. 하지만 검증되지 않은 가짜뉴스들이 난무하는 곳입니다.

먼저 박병현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3일 저녁, 강변북로를 달리는 택시 안입니다.

택시 기사가 라디오 대신 유튜브를 틀어놨습니다.

[유튜브 방송 : 뭐 알다시피 촛불혁명은 뭡니까. 문재인 등 종북 좌파 세력들이 일으켰던 체제 전복입니다. 체제전복.]

검증되지 않은 내용을 거침없이 쏟아내지만, 신뢰는 남다릅니다.

[택시 기사 : (방송 이름이 뭔가요?) 000이라고, 말그대로 까는 거죠. 근데 거짓말은 안 해요. 이 사람들이. 거짓말 하면 잡혀가거든요.]

노인종합복지관입니다.

대부분 70대 이상인 회원들 사이에 최근 대한항공 오너의 갑질 이야기가 돌고 있습니다.

[유튜브 방송 : 대한항공이 공격받는 진짜 이유를 보니…]

종북 세력이 미군 항공기를 정비해오던 대한항공을 중국에 팔아넘기기 위해 계획됐다는 것입니다.

[유튜브 방송 : 중국 공산당의 돈줄에 기생해 사는 종북좌파XX들 조심해라, 아마 대한항공 이대로 넘어갈 거 같은데…]

[김모 씨/73살 : 그렇죠. (신문 방송에서는) 이런 거는 숨겨요. 왜냐하면 이런 거를 팔아먹어야 되잖아? 자기네들이 지금.]

이들은 카카오톡으로 이런 '가짜뉴스'를 공유합니다.

재향군인회 회원인 63살 김모 씨가 활동하는 한 단체 카톡방입니다.

김씨의 하루는 새벽 6시 카톡 알림으로 시작됩니다.

지난 대선 당시 개표 조작 의혹을 제기하는 게시물입니다.

아침 7시 반에는 기무사 개혁이 북한의 음모라는 등 오전에만 카톡을 통해 가짜뉴스 16개가 날아옵니다.

[김모 씨/재향군인회 회원 : (열댓 건씩? 아~그럼 계속 알람이 이렇게 오는 건가요? 오는 거예요?) 아니 그러니까 무음으로 해놓죠. (아 무음으로, 너무 많이 오니까?) 네.]

북한이 세월호 참사를 박근혜 탓으로 여론을 선동하라고 지시했다는 내용부터, 북한이 ICBM을 발사한다는 게시물 등 오후에도 가짜뉴스는 쉴새 없이 날아옵니다.

김 씨 자신은 물론, 주변에도 신문이나 방송으로 뉴스를 접하는 사람들이 없다고 말합니다.

[김모 씨/재향군인회 회원 : 나이 든 사람들(끼리) 얘기하면 야 나는 요즘 뉴스 아예 안 봐 그럼 뭐 보냐고 그러면 뭐.]

취재진은 이 단톡방을 직접 만든 64살 박 모 씨를 만나봤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이 계기였습니다.

내용의 사실 여부를 떠나 듣고 싶은 얘기를 공유하며 단톡방 인기가 늘어났다고 말합니다.

[박모 씨/단톡방 개설자 : 자기가 생각하는 거 하고 같은 성향의 그 글이 올라오면 더 믿게 되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들어요.]

온라인에서 생긴 결속력은 오프라인에도 이어집니다.

토요일이었던 지난달 30일 서울역 광장, 참석자 대부분 60대 이상인 이른바 '태극기 집회'입니다.

취재진이 다가서자 곧바로 욕설이 터져나옵니다.

[야이 xxx들아, 너희들 때문에 대통령이 탄핵됐어.]

험악한 상황이 연출되고 경찰관이 취재진을 피신시킵니다.

[경찰 : 그만 가시죠. 그만 가세요.]

제가 서 있는 이곳은 옛 서울역 고가도로입니다.

집회 현장에서는 시위대의 반발로 촬영이 쉽지 않아 이곳으로 올라왔는데요.

보시는 것처럼 300명 가까운 참석자가 모여 박근혜 전 대통령 석방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들에게 뉴스의 사실 여부는 더 이상 중요하지 않습니다.

[태극기 집회 참가자 : 박근혜가 잘못한 게 있는 것도 사실이 아닌데 사실인 양 왜곡보도해서 그렇게 많이 했잖아요.]

(영상취재 : 김지웅 / 영상디자인 : 황선미 / 인턴기자 : 김민지)

박병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