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지도에서 상권 정보까지...공공데이터 개방 확대 추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공공데이터 활용(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가 공공데이터 민간 공개를 확대하고 있다. 지도와 부동산 정보에 이어 교통 및 상권 정보 등이 그 대상이다.

전자신문이 최근 전국 주요 광역시 대상으로 공공데이터 개방 현황을 조사한 결과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울산, 세종 등 6개 광역시가 공공데이터 공개 포털을 개설하고 공공 정보를 개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6개 광역시가 공공데이터 포털을 통해 개방한 공공데이터는 총 1만6000여종에 이른다. 데이터 개방에 소극 태도를 보이던 대전시와 인천시도 최근 분야별 공공데이터 수집 및 제공을 위한 준비 작업에 나섰다. 해당 광역시는 공공데이터를 개방, 창업과 중소기업 비즈니스에 활용하고 행정 투명성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전체 개방 데이터 70%가 서울시에 집중돼 있고, 실제 비즈니스 활용 비율이 낮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서울시와 부산시 등 6개 광역단체는 최근 분야별로 분리돼 있는 공공데이터 개방 사이트를 통합하거나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편하고 있다.

서울시는 최근 '열린 데이터 광장'과 '서울통계'를 통합, 데이터 종류를 10개 분야 8840종에서 12개 분야 1만1136종으로 확대했다. 지자체 가운데 가장 큰 대규모 데이터를 개방, 기업과 전문가 활용을 독려하고 있다.

부산시는 지난달부터 '공공데이터 포털 고도화 사업'에 착수했다. 데이터 시각화, 분산 데이터 통합, 품질관리 강화 및 오픈 포맷(오픈 API) 등 사용자 중심으로 고도화할 예정이다. 최근에는 통계청 및 한국데이터진흥원과 '통계 빅데이터 센터'를 개소했다. 부산시는 현재 15개 분야 1919종의 공공데이터를 민간에 개방했다.

전자신문

부산시 개방형 빅데이터 포털 메인 화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구시는 올해 초 상주 인구와 유동 인구를 분석하는 '대구서비스인구분석시스템'을 추가 구축, 매장 상권 분석 활용이 가능해졌다. 광주시는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을 개최하는 등 데이터 활용 방안을 모색한다. 울산시도 최근 시·군·구 산하 공공기관 데이터를 통합, 민간에 제공하기 시작했다.

공공데이터 포털을 구축하지 않은 인천시와 대전시도 공공데이터 개방을 위한 준비에 들어갔다. 인천시는 최근 홈페이지에 '자원 공유 코너'를 신설했으며, 대전시는 시민이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 공유 공간 195곳을 대전 공유네트워크에 공개했다.

안정준 서울시 통계데이터담당관은 “앱 개발자, 데이터 분석가, 언론인 등 전문가들의 공공데이터 이용률을 높이려 한다”면서 “공공데이터 개방과 이용 확산은 지역 관심도를 높이고 디지털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역시 공공데이터 개방 현황>

부산=임동식기자 dslim@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