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번주 중반 청와대 조직 개편…개각은 다음달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부 비서관 자리 통폐합, 신설·폐지 전망

청와대가 이르면 이번주 중반 조직 개편안을 발표하고 ‘청와대 2기’ 진용 꾸리기를 마무리한다. 총무비서관실·민정수석실 주도로 이뤄진 조직 진단과 업무 평가 등에 따라 일부 비서관 자리가 통폐합되거나 폐지·신설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22일 통화에서 “예상했던 것보다 조직 개편안 발표가 늦춰진 만큼 이르면 이번주 중반쯤 발표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정책 조율 역할을 할 국정과제기획조정관을 대통령비서실장 직속으로 신설하는 안을 유력 검토 중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신설이 확정될 경우 어느 정도 무게감 있는 인사가 오게 될 것 같다”고 전했다.

일자리수석실에 자영업자·소상공인을 담당할 비서관을 새로 두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한국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자영업자 비율이 높은 나라 중 하나인 데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라 이들에 대한 정책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 것이다. 현재 일자리수석실에는 일자리기획비서관, 고용노동비서관, 사회적경제비서관 등 비서관 3명이 있다. 혁신성장 업무를 총괄할 혁신비서관 신설도 거론된다.

사회수석 산하의 교육문화비서관을 교육비서관과 문화비서관으로 나누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청와대가 대학입시 제도 개편 등 민감한 교육 현안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차원이다.

반면 통합되거나 폐지되는 비서관직도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비서실장 산하 정무수석실에 있는 자치분권비서관과 황태규 전 비서관이 6·13 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사표를 내면서 7개월째 공석이던 균형발전비서관을 합치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업무 영역의 중복 지적이 나오는 데 따른 것이다. 진성준 전 비서관이 서울시 정무부시장으로 옮긴 이후 공석인 정무기획비서관은 폐지가 검토되고 있다.

다만 이달 중으로 예상됐던 개각은 문재인 대통령의 여름휴가 이후인 다음달로 미뤄질 가능성이 거론된다.

<김지환 기자 baldkim@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