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제1야당' 노리는 정의당 3대 난제…확장성·대표얼굴·드루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일 갤럽 조사서 한국당 오차범위 내로 앞서

포스트 심상정·지지층 확장·盧리스크 극복해야

뉴스1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지난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7.16/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상훈 기자 = 지난 대선 이후 '제1야당'을 목표로 삼았던 정의당의 지지율이 자유한국당을 넘어섰다.

정의당은 지난 20일 한국갤럽이 발표한 정당지지도 조사에서 한국당과 같은 10%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하지만 소수점 첫째자리까지 비교할 경우 정의당의 지지율은 10.4%로, 9.9%의 한국당 9.9%보다 오차범위 내에서 앞섰다.(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 응답률은 14%.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정의당의 이 같은 상승세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당연한 결과라는 분석도 나온다. 정부와 여당의 경제정책 기조가 '우클릭'으로 변화하고 있고,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정당들이 좀처럼 침체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지난 12일 당대표 취임 1주년 기자회견에서 "2020년 총선에서 반드시 제1야당이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정의당이 앞으로도 이 같은 지지율 상승세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우선 지금의 정의당 지지율이 사실상 상한선이라는 분석이다. 민주당의 고정적인 지지층과 이념적으로 정의당을 선택할 수 없는 계층을 제외한다면, 지금의 지지율이 사실상 최대치라는 것이다.

당 내부에서도 지금처럼 선명성만을 강조할 경우 지지층의 확장성을 막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다만 정의당만의 가치를 포기하면서까지 무리하게 확장성을 넓힐 이유는 없다는 분석이다.

정의당은 당의 가치를 유지하면서 최대한 확장성을 넓힐 방법으로 '민생'과 '갑질과의 전쟁'을 선택할 방침이다.

최석 대변인은 22일 뉴스1과 통화에서 "민생은 힘 있는 자가 힘없는 자를 누르는 것을 막는 것"이라며 "정의당이 민생이고, 누구보다 민생을 위해서 가겠다는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최 대변인은 "(이를 통해) 충분히 15% 이상의 지지율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뉴스1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지난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마친 후 취재진에게 드루킹 일당과 5천만 원 거래 의혹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8.7.3/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포스트 심상정·노회찬'의 모습이 여전히 눈에 띄지 않는다는 것도 지난 19대 대선 이후 꾸준히 정의당의 과제로 지적된다.

이 대표가 당을 맡은 뒤 사상 최고의 당 지지율은 이끌었지만, 개인의 인기는 여전히 두 인물에게 밀린다는 평가다. 여전히 정의당의 얼굴은 심상정 전 대표나 노회찬 원내대표라는 것이다.

이 대표가 진정한 정의당의 '대표 얼굴'이 되기 위해서는 오는 2020년 총선에서 재선에 성공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이 의원은 지난해 민경욱 한국당 의원의 지역구인 인천 연수을에 둥지를 틀었다.

이 대표 스스로도 전날(21일) 전국위원회에서 "당의 미래를 위해 차세대 리더십 발굴은 이제 우리에게 사활적 과제"라고 지적했다.

마지막 과제는 지지율 상승세에 암초처럼 나타난 '노회찬 리스크'다. 특검 수사 중인 드루킹 의혹 사건에 노 원내대표의 이름이 거론됐기 때문이다.

정의당은 일고에 언급할 가치도 없다는 입장이다. 노 원내대표 스스로도 '결백'을 강하게 주장하고 있으며, 이 대표 또한 "노 원내대표는 너무도 당당하다"며 "조속한 시일 내에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정의당의 '당당한 결백' 주장과는 상관없이 관련 수사가 장기화될 경우, 지지율 하락세는 면하기 힘들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 때문에 정의당에서는 특검이 신속하게 수사를 진행해 빠른 시일 내에 진실이 밝혀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이로 인해 민주평화당과의 공동교섭단체 전선에 균열이 생길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최 대변인은 "평화당 의원들조차도 (노 원내대표의 결백을) 의심하지 않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sesang222@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