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AI스피커 올해 국내 300만대 보급…7가구당 1대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나스미디어 보고서…"제품군 확대·가격 하향에 이용자 확보 성공"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올해 국내 인공지능(AI) 스피커 보급량이 가구 7곳 중 1곳꼴인 총 300만대에 달하리란 전망이 나왔다.

22일 KT그룹의 디지털 미디어렙 나스미디어[089600]가 최근 펴낸 '2018 상반기 미디어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AI 스피커가 국내 전체 가구의 15% 수준인 300만대가량 보급될 것으로 전망됐다.

지난해 기준 보급량이 100만대 안팎으로 추산되는 것에 비춰보면 약 3배 성장이 예상되는 셈이다.

나스미디어는 "AI 스피커 제품군이 확대되고 가격 진입 장벽이 낮아지면서 이용자 확보에 성공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연합뉴스


국내 AI 스피커 시장은 2016년 9월 SK텔레콤[017670]이 '누구'를 처음으로 내놓은 이후 지난해 들어서 KT[030200] 등 통신사와 네이버·카카오[035720] 등 인터넷 사업자가 잇달아 제품을 출시하면서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아직 시장 초기 단계다 보니 SKT와 KT 등 통신사는 인터넷·모바일·인터넷TV(IPTV) 등 자사 기존 서비스와 연계하고, 네이버와 카카오는 음원 서비스를 묶어 파는 등 프로모션 경쟁이 치열하다.

제품군도 디자인·용도 등에 따라 다양해지면서 소비자의 선택 폭을 넓히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신규 사업자 진출과 기능 다양화로 AI 스피커의 저변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나스미디어는 전망했다.

세계 최대의 인터넷 업체 구글은 올해 안에 '구글홈' 등 제품을 국내에 발매하고 삼성전자[005930]도 조만간 AI 스피커 시장에 뛰어들 것으로 점쳐진다. 롯데쇼핑[023530]도 자체 개발한 AI 스피커를 내놓겠다고 발표했다.

또 단순한 스피커 형태를 넘어서 화면이 달린 AI 스피커가 출시되면서 현재의 음성 콘텐츠 중심에서 시각 및 동영상 정보·영상통화·사물인터넷(IoT) 등까지 기능의 외연이 더욱 확장될 것으로 분석됐다.

연합뉴스


ljungber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