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보 수문 연 영산강 불볕더위에도 녹조 줄었다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수문 열린 곳 녹조 없어, 강기슭엔 녹조띠 형성 극명 대비

영산포 선착장 강물도 일부만 옅은 청색빛 악취도 없어

"물흐름 연속·지속성 확보 가장 중요, 보 철거 필요성 제기"

뉴시스

【광주=뉴시스】신대희 기자 = 열흘째 폭염이 기승을 부린 지난 20일 오후 광주 남구 승촌보 하류 좌·우안 영산강기슭이 녹조띠로 뒤덮여 있다. 반면, 4개 수문이 개방돼 물이 흐르고 있는 수문 앞쪽에는 녹조 현상이 없어 극명한 대비를 이루고 있다. 2018.07.22. sdhdream@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광주·나주=뉴시스】신대희 기자 = 지속된 불볕더위에도 보가 개방된 영산강에 녹조(綠潮) 현상이 비교적 줄고 있는 모양새다.

열흘째 폭염이 기승을 부린 지난 20일 오후 광주 남구 영산강 승촌보.

지난 4월부터 보 수문 4개가 모두 열려 수위 2.5m를 유지하고 있는 이곳엔 강물의 빛이 극명한 대비를 이뤘다.

물 흐름(유속)이 관찰되는 보 하류 수문 앞쪽에는 녹조가 없었지만, 햇빛이 반뜩대며 내리쬔 좌·우안 강기슭은 녹조로 뒤덮였다.

녹조 알갱이와 길게 늘어진 녹조 띠가 보였고, 강변과 부딪히며 탁한 거품을 내뿜기도 했다. 보 구조물 아래에서도 녹조 웅덩이가 관찰됐다.

뉴시스

【광주=뉴시스】신대희 기자 = 열흘째 폭염이 기승을 부린 지난 20일 오후 광주 남구 승촌보 좌·우안 영산강기슭이 녹조띠로 뒤덮여 있는 가운데, 죽은 물고기가 떠내려가고 있다. 2018.07.22. sdhdream@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죽은 물고기가 녹조에 뒤섞여 둥둥 떠내려가는 모습도 보였다.

반면, 개방된 수문 쪽에는 물살이 잠시 정체됐다 이어지는 구간에만 녹조 알갱이가 일부 관찰됐다.

승촌보 상류는 강 흐름이 빨라지고 수위가 낮아졌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다.

수문 개방 전에 볼 수 없었던 모래톱·여울·하중도가 보였고, 철새 수십여마리가 서식 활동을 하고 있었다.

같은 날 찾은 강 중류지점인 전남 나주시 영산포 선착장 기슭. 약 1㎞ 구간에서만 청색빛의 옅은 녹조가 관찰됐다.

뉴시스

【나주=뉴시스】신대희 기자 = 지난 20일 전남 나주시 영산포 선착장 옆 영산강물이 청색빛을 띠고 있다. 옅은 녹조현상은 지난 16일부터 관찰된 것으로 알려졌다. 2018.07.22. sdhdream@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선착장에서 만난 한 시민은 "나흘 전부터 물빛이 탁해졌지만 예년에 비해 (녹조가)짙은 편도 아니고 악취 또한 풍기지 않는다"고 전했다.

영산강은 보 개방 전인 지난 2015년 5월 때이른 무더위로 신광천·구진교·영산대교·배수문교 지류 곳곳이 걸쭉한 녹조에 몸살을 앓았다.

승촌보·죽산보 건립 이후 영산강 보 주변 녹조 발생 일수도 2014년(3회·12일), 2015년(4회·52일), 2016년(4회·99일) 등 해마다 증가세를 보였다.

올해에는 지난해보다 열흘 가량 이른 폭염이 찾아와 수온이 올랐지만, 수문 개방으로 유속이 빨라지면서 녹조류·남조류가 급격히 증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지난달 29일 4대강 보 개방 1년 모니터링 결과를 발표하고, 영산강의 조류농도가 37% 감소했다고 밝혔다.

최지현 광주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22일 "녹조가 줄어든 것은 수문을 열어 유속이 빨라지고 유기영양물질의 자정 능력이 생겼기 때문이다"고 진단했다.

이어 "강기슭에만 녹조띠가 형성된 점으로 미뤄 보 구조물이 존치돼 있는 이상 녹조 저감의 한계는 분명하다"며 "하천 생태계 다양성을 보장하기 위해선 보를 철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창근 카톨릭관동대 토목공학과 교수도 "녹조 발생 요인은 크게 물 흐름 정체, 오염물질(질소·인 등), 온도 등으로 볼 수 있다. 기온과 오염물질 유입(하수·비료 등에서 나온 인 물질)은 사실상 제어할 수 없다"며 "결국엔 물 흐름의 연속·지속성을 확보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뉴시스

【광주=뉴시스】신대희 기자 = 광주 남구 승촌보 수문 4개가 전면 개방돼 이 일대 영산강 수위 2.5m를 유지하고 있는 지난 20일 개방 구간에 물 흐름이 보이고 있다. 반면, 승촌보 좌·우안 강기슭엔 녹조가 관찰됐다. 2018.07.22. sdhdream@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남조류 독소는 사람·어류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부는 올해 말 영산강에 위치한 5개 보 처리 계획을 발표할 방침이다.

sdhdream@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