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광화문·여의도에 탱크…'계엄 포고문'도 이미 써놨다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靑, '기무사 계엄령 세부계획' 추가 공개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보름 전 저희 JTBC가 보도한 문건에는 서울 여의도와 광화문에 공수부대를 투입한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 관련 리포트

촛불집회 때 '군 출동 검토', 이번엔 기무사 문건 나왔다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621/NB11660621.html

오늘(20일) 청와대가 공개한 문건엔, 한 걸음 더 들어가 전차와 장갑차를 배치한다는 계획까지 나와있습니다. 특별수사단은 문건 작성자를 불러 작성 경위를 조사하고 있는데, 왜 만든 것인지, 누가 지시한 것인지에 대한 의미있는 진술을 확보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서준 기자입니다.



[기자]

기무사는 서울 시내를 군부대로 어떻게 장악할지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놓고 있었습니다.

[김의겸/청와대 대변인 : 중요시설 494개소 및 집회 예상지역 2개소, 2개소는 광화문과 여의도입니다. 야간에 전차·장갑차 등을 이용해 신속하게 투입하는 계획도 수립돼 있었습니다.]

광화문과 여의도에 탱크를 주둔시켜, 집회 자체를 막겠다는 발상입니다.

언론 보도를 통제하는 방안도 매우 구체적으로 담겨있습니다.

언론사 50여 곳에 계엄사 보도검열단을 배치하겠다면서 KBS, 연합뉴스 등 언론사 이름을 열거했습니다.

또 계엄이 시작되면 국정원장은 계엄사령관의 지휘통제를 받아야 하고 국정원 2차장도 국정원장 대신 계엄사령관을 보좌해야 한다고 적었습니다.

기무사가 미리 작성해둔 계엄령 선포문 담화문 포고문도 세부자료에 포함돼 있었습니다.

청와대는 포고문 등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기각을 가정하고 작성됐다고 밝혔습니다.

특별수사단은 문제의 세부문건 작성자를 소환해 조사했는데, 이 과정에서 지시 경로 등에 대한 의미있는 진술을 확보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서준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