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김병준 비대위' 출범에도 숨죽인 친박계 속내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친박 조직세 위축, 반발 빌미 없어…갈등 불씨는 여전

뉴스1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로 비대위 관련 기자간담회를 위해 들어와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News1 박정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 = 김병준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이 비대위 인선작업에 속도를 내면서 숨죽이고 있는 중진·강성 친박계 등 '반(反)김성태' 세력의 향후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 위원장이 취임 일성으로 내놓은 '혁신'기치와 방향이 '정통보수 정체성' 목소리가 주를 이루는 이들 세력과 간극이 있을뿐더러, 비대위 지도부 첫 당직인선에서 이른바 '복당파'·'비박계' 인사들이 대거 기용되면서 친박계의 반발을 살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지난 19일 김병준 비대위의 첫 당직 인선은 여러모로 의미심장하다는 견해가 나온다. 특히 복당파이자 보수개혁파의 대표적 인물인 3선 김용태 의원이 사무총장에 기용된 것이 눈에 띈다.

사무총장은 당 살림뿐 아니라 조직까지 책임지는 핵심 중 핵심 당직으로 불린다. 특히 사무총장은 당협 심사, 인선을 담당하는 당 조직강화특별위원장을 겸직한다. 김 위원장이 시사한 당협 교체 등 조직 재정비를 '실행'에 옮기는 역할을 담당한다는 의미다.

김 위원장을 근거리에서 보좌하는 비서실장에도 역시 복당파인 재선 홍철호 의원을, 김 위원장이 당의 정책혁신을 강조하며 사실상 1순위로 인적교체를 단행한 신임 여의도연구원장에는 '탈박계' 또는 '범친박계'로 분류되는 재선 김선동 의원을 임명했다.

김 위원장이 당초 자신과 '혁신코드'가 맞는 인사를 기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힌만큼 이들에 대한 인선은 당연하다는 평도 나오지만, 결과적으로 정통 친박계 인사들은 배제되면서 '복당파 신(新)세력화', '친박 말살 수순'이라는 반발이 반대파에서 거세질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예상외로 친박계는 조용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가장 큰 우려지점으로 거론돼 온 반김성태·비대위 세력의 '집단행동' 움직임도 현재까진 감지되지 않고 있는 모양새다.

이에 대해선 김 위원장의 초반 행보가 친박계를 직접 겨냥하지 않고 있지 않은만큼 친박계 등 반대세력에 반기를 들 빌미를 제공하지 않은 점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이 때문에 실제 친박계 내서도 일단 지켜보자는 여론이 우세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이 인위적 인적청산에 반대한다면서 '시스템'에 의한 인적쇄신을 강조했으며, 비대위 인적구성 또한 비박계·혁신파 중심이긴 하지만 계파색이 옅으나마 김선동 여연원장, 유영석 수석대변인 등 '원조 친박계'인사를 임명·유임한 것도 주효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친박계의 기세가 예전에 비해 위축돼 조직세, 구심점, 명분 등 집단행동에 돌입할 동력이 전무하다는 점도 또하나의 배경이 됐다는 관측도 나온다.

친박계 내부사정을 잘 아는 한 야권인사는 뉴스1과 통화에서 "최경환·서청원 의원의 구속·탈당 등으로 친박계가 구심점을 잃었으며 현재 당내 중진들이 그 역할을 하기에 한계가 있는만큼 예전같은 일사불란한 행보를 기대하긴 힘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때문에 향후 갈등은 비대위-친박계, 또는 복당파-친박계간 전면전보단 '국지전', '각개전투' 양상을 보일 것"이라고 관측했다.

뉴스1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예방,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7.20/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비대위의 향후 행보에 따라 친박계의 반발 규모나 결집도가 달라질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다.

비대위원 등 추후 비대위 인적구성에서 친·비박을 아우르는 '탕평' 인선이나 두 계파를 완전 배제한 외부인사 중심으로 꾸려질지 여부가 첫번째 변수로 지목된다.

무엇보다 당내 인사 및 계파들이 가장 민감해하는 인적쇄신 관련, 김 위원장이 공언한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마련하고 추진할 수 있을지가 최대관건이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한 친박계 인사는 뉴스1과 통화에서 "당이 회생하려면 인적 쇄신이 필수라는 것엔 당내 구성원 누구나 동의할 것"이라며 "문제는 어떤 기준을 잣대로 누구에게 칼날을 들이대느냐다. 반발을 잠재울 수 있을만큼 정교하고 객관적인 시스템을 마련할 수 있을지가 비대위의 성패를 판가름 할 핵심 변수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이 인사는 "이 과정이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객관·계량적인 요소 외에도 정무적으로 고려해야 할 다른 사항이 많고, 그렇다고 주관적 요소를 기준에 포함하면 주관적·인위적 판단기준이라는 반발을 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대표적 예로 지난 2016년 총선 공천 당시 민주당에서 국회 출석률 등 '정량적 요소' 중심의 기준을 토대로 현역 물갈이에 나섰지만, 컷오프 대상자 중 1명인 홍의락 의원이 '불모지 대구 지역 조직사업에 주력해 온 노력을 지도부가 외면했다'며 반발을 산 바 있다.
sgk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