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중국, 신장 카자흐족 2500명 '사상재교육' 시설에 수용 탄압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카시가르(중국 신장위구르자치구)=AP/뉴시스】지난 11월5일 중국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의 카시가르에서 주민들이 시내에 배치된 경찰 장갑차들을 지켜보고 있다. 신장위구르자치구에서는 지난해부터 수만명이 실종됐다. 이들은 중국이 이념 주입을 위해 운용하는 비밀수용소에 재판도 없이 넘겨진 것으로 추측되지만 아무도실제로 어떤 일이 있어났는지는 알지 못한다. 신장위구르 지역은 경찰의 치밀한 감시 속에 공포의 경찰국가로 변모하고 있다. 2017.12.17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중국 당국은 신장 위구르 자치구 거주 소수민족에 대한 탄압을 확대하면서 위구르족 외에도 카자흐족 2500명 정도를 사상재교육 시설을 수용하고 있다고 반중 매체 대기원(大紀元)이 20일 전했다.

매체는 최근 카자흐스탄에서 열린 재판에 출두한 카자흐계 중국인 여성의 증언을 인용해 신장 자치구에 있는 재교육시설의 존재를 확인하면서 2500명에 이르는 카자흐족이 감금됐다고 보도했다.

국제 인권단체에 따르면 신장 자치구에서는 중국 당국이 위구르족을 중심으로 신앙과 전통문화를 포기하고 중국공산당에 복종하도록 강요하기 위한 사상재교육 시설이 여러 곳 운용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이들 시설에 관한 정보를 국가기밀로 다루면서 그 존재를 부인하고 있다.

이와 관련, 독일 일간지 도이체 빌레는 18일 카자흐계 중국인 사이라글 사이베이가 지난 4월 남편, 2명의 아들과 함께 카자흐스탄으로 입국하면서 위조문서로 불법입국한 혐의로 재판에 회부됐다고 전했다.

신문은 재판에서 주목을 받은 것은 불법입국 문제가 아니라 사이베이가 근무한 신장 재교육시설에 관한 증언이라고 지적했다

증언에서 사이베이는 당시 재교육시설에 관한 기밀문서를 확인할 수 있는 위치에 있었다며 시설에는 카자흐족 등 소수민족이 대량으로 수용됐다고 밝혔다.

yjjs@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