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보안불안에 反中정서까지...'계륵'화웨이에 고민 통신3사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정광연 기자 = “중국 장비 쓰면 통신사 갈아탄다. 알아서 잘해라”, “왜 국가통신망 구축에 외국, 그것도 불안한 중국산 써야 하는지 이해불가”, “중국으로 내 개인정보가 유출되면 정부가 다 보상해주나?”...

내년 3월 5G 상용화를 앞두고 중국 화웨이 통신장비 도입에 대한 국민 거부감이 커지고 있다. 앞서 나열한 주요 포털 댓글처럼 보안 안전성에 대한 불안부터 반중(反中) 정서까지 반대 이유는 다양하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통3사는 늦어도 3분기 5G 통신장비 선정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를 필두로 에릭슨, 노키아, 화웨이 등이 유력 후보군이다.

20조원대 투자가 예상되는 5G망 구축은 단일 기업이 아닌 다수 기업의 장비를 도입해야 한다. 4G에서 SK텔레콤과 KT는 삼성전자와 에릭슨, 노키아 장비를 썼다. LG유플러스는 여기에 화웨이 장비까지 추가했다.

뉴스핌

[사진= 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5G에서도 삼성전자가 노키아, 에릭슨은 사실상 확정적이다. 문제는 화웨이. 보안 문제와 함께 중국 특유의 불투명한 정책 운영이 맞물리며 국가 통신망 구축 적합성 문제가 다시 불거지고 있다. 화웨이는 안정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단 한번의 유출만으로 국가 기밀과 국민 정보가 모두 공개될 수 있다는 점에서 불안감은 여전하다.

2017년 기준, 전세계 무선통신장비 시장 점유율 1위(28%)를 차지한 화웨이의 기술력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최대 30% 저렴한 가격은 화웨이의 가장 큰 무기다. 막대한 자금을 투입해야 하는 이통3사 입장에서 보안 문제에도 불구하고 화웨이를 외면하기 어려운 이유다.

정부는 “민간기업이 도입하는 장비이기 때문에 검증 역시 이통사가 자기 책임하에 직접 해야한다”고 선을 그은 상태다. 보안정책만 담당하겠다는 의지도, 정부가 직접 나서 화웨이 장비를 검증할 경우 형평성 논란과 함께 중국 정부와의 마찰로 이어질 수 있다는 위험성을 감안한 결정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화웨이 장비의 보안 검증은 고스란히 이통사의 몫이 됐다. 쓰자니 불안하고 안쓰자니 투자부담이 큰 ‘화웨이 딜레마’가 통신시장을 뒤덮고 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매리어트 파크센터에서 열린 이동통신3사 CEO 간담회에서 모두발언 후 비공개 회동장소로 이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유 장관,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황창규 KT 회장,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2018.07.17 yooksa@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계최초 5G 상용화를 외치면서 정작 통신장비와 관련된 국내 기업 육성에는 소홀했다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대기업을 필두로 다양한 중소기업들의 기술 고도화를 유도할 타이밍을 놓친 결과가 4G에 이어 5G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통사 관계자는 “솔직히 우리 입장에서도 국산 장비만 쓰는게 제일 편하지만 기술력은 떨어지고 가격은 비싼게 현실이다. 삼성전자를 제외하면 눈에 띄는 기업조차 없다”이라며 “이통3사 모두 화웨이 장비를 도입할 가능성이 높은 건 사실이지만 (보안) 사고가 한번 터지면 돌이킬 수 없는 사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내부적인 고민이 크다”고 밝혔다.

peterbreak22@newspim.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