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공격적 대내외 정책 역풍에…시진핑 절대권력 흔들리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언론 ‘권력이상설’ 보도 난무… 黨은 ‘충성서약’

세계일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절대권력이 공산당 안팎에서 비판받고 있다는 외신보도가 잇따르고 있다. 미·중 무역전쟁 여파로 중국 경제가 흔들리자 “공격적 대외정책이 역풍을 불러왔다”며 정책 실패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시 주석 개인숭배 경향에도 제동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관영 신화통신은 19일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회가 지난 16일 당조회의를 열어 “시진핑 동지를 핵심으로 한 당 중앙이 단번에 결정지을 수 있는 권위를 확보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또 “시진핑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상으로 무장해 정치건설 강화를 자각하자”고 했다.

1인 지배를 공고히 한 것으로 알려진 시 주석에 대한 공산당의 이런 때 아닌 충성서약은 최근 미·중 무역전쟁과 과도한 개인숭배로 시 주석의 절대권력이 도전받고 있다는 관측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시 주석 ‘권력이상설’의 파장을 차단하고, 내부 기율 단속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다.

최근 시 주석의 권력이상설에 관한 보도가 부쩍 늘었다. 일본 산케이신문은 지난 17일 “미국의 대중 공세 격화에 시 주석 절대권력에 먹구름이 드리웠다”고 전했다. 산케이는 익명의 공산당 소식통을 인용해 “시진핑 깎아내리기 움직임이 시작됐다. 40년 전 화궈펑(華國鋒) 실각 전 분위기와 비슷하다”고 보도했다. 화궈펑(1921∼2008) 전 주석은 문화대혁명 이후 마오쩌둥(毛澤東)의 후계자로 등장했지만, 덩샤오핑(鄧小平)과의 권력투쟁에서 밀려 실각했다. 신문은 또 “베이징, 상하이 등의 거리에 내걸린 ‘중국의 꿈, 위대한 부흥’이라는 표어가 적힌 현수막도 사라지고 있다”고 전했다.

세계일보

특히 최근 중·동유럽 순방을 마친 리커창(李克强) 총리의 존재감이 부각되고 있으며, 노벨 평화상 수상자인 고 류샤오보(劉曉波)의 부인 류샤(劉霞)의 독일 출국 허용도 시 주석의 위상 약화와 관련이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아울러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가 지난 9일자 1면에 시 주석 관련 뉴스를 게재하지 않았다는 사실도 시 주석 권력이상설과 관련해 비상한 관심을 모았다. 홍콩 명보(明報)도 지난 16일 “시 주석의 권력기반이 흔들리고 있다”며 관련 내용을 전했다. 중국 공산당은 최근 각 성(省)과 기관에 시 주석 초상화를 철수하라는 지시를 내렸고, 학계에도 ‘량자허(梁家河)’ 연구를 중단하라고 지시했다는 소문이 있다고 명보는 보도했다. 량자허는 시 주석이 문화대혁명 기간 하방(下放)생활을 한 산시(陝西)성의 한 마을이다. 량자허 연구는 시 주석 개인숭배로 간주됐다.

반중 성향의 중화권 매체 보쉰(博迅)도 지난 13일 장쩌민(江澤民)·후진타오(胡錦濤) 전 주석과 원자바오(溫家寶) 전 총리 등 원로 40여명이 당 정책 노선 재검토를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시 주석 권력이상설은 공산당 지도부의 권력투쟁에서 비롯됐다는 관측이 있다. 시 주석의 노골적인 중화민족 부흥 선언과 강경한 대미 정책이 무역전쟁이라는 역풍을 불러온 만큼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당 내부의 비판적 인식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일각에선 시 주석에 대한 과도한 개인숭배 경향이 있었던 만큼 공산당 내부에서 속도 조절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그러나 최근 일련의 보도와 사건을 시 주석의 권력 이상으로 직결시키는 것은 ‘과도한 해석’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시 주석은 오는 19∼27일 아랍에미리트(UAE), 세네갈, 르완다,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중동·아프리카 4개국 순방에 나서기 때문이다. 권력체제가 흔들린다면 민감한 시기에 출국할 수 없는 만큼 여전히 시 주석의 권력 장악이 공고하다는 것이다. 명보는 “소문은 근거가 없고 시 주석의 권력기반은 탄탄하다”고 평했다.

베이징=이우승 특파원 wsle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