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EU 수입철강 세이프가드 발동…민관 머리 맞대고 해법 논의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유럽연합(EU)이 수입철강에 대한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 조치를 발표하면서, EU의 4위 철강 수출국인 한국도 영향을 피해갈 수 없게 됐다. 정부는 19일 철강업계와 만나 민관 대책회의를 열고 업계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키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오전 산업혁신성장실장 주재로 대책회의를 열고 포스코, 현대제철 등 14개 철강사와 철강협회 등 철강업계와 향후 대응계획을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18일(현지시간) EU 집행위원회가 철강 세이프가드 잠정조치를 발표한 데 따른 것이다. EU는 미국 무역확장법 232조 조치에 따라 미국시장에 수출되는 철강이 EU 역내시장으로 유입, EU 국내산업에 피해를 미치고 있다며 지난 3월 세이프가드 조사를 개시했다.

EU는 조사를 바탕으로 최근 3년(2015~2017년)간 평균 수입물량의 100% 물량까지는 무관세로 하되, 이후 물량에 대해서는 25% 관세를 부과하는 저율관세할당(TRQ)을 부과키로 했다. 대상 품목은 28개 조사품목 중 절대적인 수입증가가 확인된 열연·냉연강판, 도금칼라, 봉·형강 등 23개 품목이다. 스테인리스 후판 등 5개 품목은 제외됐다. 이날부터 내년 2월 4일까지 200일간 적용된다.

한국이 EU에 수출하는 철강은 지난해 기준으로 330만톤, 29억달러 규모로 전체의 4위에 해당한다. EU 수출물량은 2013년과 비교하면 4년새 2배 이상 증가했다.

정부와 업계는 EU의 철강 세이프가드 최종결정 전까지 업계 피해 최소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정부는 4월 의견서를 제출했으며, 5~6월에도 EU 집행위원회와 EU 회원국을 대상으로 고위급 아웃리치(대외접촉) 등을 통해 세이프가드 조치의 부당함과 한국산 제외 등 우리측 입장을 적극 전달한 바 있다. 앞으로도 정부는 업계와 함께 9월 열리는 EU 세이프가드 공청회에 참석하고 한-EU 자유무역협정(FTA) 무역위원회, 주요20개국(G20) 통상장관회의 등 양·다자채널을 활용해 우리 입장을 적극 개진할 계획이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