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륙 직후 회전날개 떨어져 마린온 결함·정비 불량 무게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해병대, 사고 원인 조사 착수



경향신문



해병대가 지난 17일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추락으로 5명이 사망한 사건의 원인을 밝히기 위해 조사에 착수했다. 사고 당시 정황상 기체 결함이나 정비 불량으로 참사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마린온의 추가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해병대의 계획에도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마린온은 물론, 마린온의 기반인 수리온 계열 헬기의 운항도 일단 중단했다.

■ 기체 결함·정비 불량 가능성

해병대는 조영수 전력기획실장(준장)을 위원장으로 육·해·공군, 국방기술품질원 등 항공사고 전문가 23명으로 구성된 사고조사위원회를 꾸려 조사를 시작했다고 18일 밝혔다. 사고로 숨진 정조종사 김모 대령(45·1계급 특진 추서)은 비행시간이 3300시간인 베테랑으로 다른 대원들을 교육하는 교관 조종사인 데다, 미국 시험비행학교도 수료한 만큼 조종사 실수가 사고 원인일 가능성은 낮다.

또 이날 해병대가 공개한 사고 당시 폐쇄회로(CC)TV를 보면 헬기는 이륙 후 4~5초 만에 회전날개(메인 로터)가 통째로 떨어져 나가면서 추락했다. 유족 측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사진을 보면 활주로에 떨어진 회전날개 4개 중 3개는 붙어 있으나 나머지 1개는 분리돼 떨어져 있었다.

이 때문에 사고 원인이 조종 미숙보다는 회전날개 결함이나 정비 불량이었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사고로 중상을 입은 정비사 김모 상사(42)가 이날 의식을 회복한 만큼 향후 그의 진술이 사고 원인 규명에 중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기체 결함이 사고 원인으로 드러나면, 2028년까지 마린온 28대를 도입하고 2021년 항공단을 창설한다는 해병대의 계획도 수정이 불가피해 보인다. 해병대는 지난 1월부터 총 4대의 마린온을 도입해 실전 배치한 상태였으나 사고 이후 헬기 운항을 전면 중단했다.

마린온은 육군의 기동헬기인 ‘수리온’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이 때문에 육군도 각급 부대에 배치된 90여대 수리온의 운항을 중단했다. 경찰청과 산림청, 제주소방본부 등이 도입한 수리온 계열 헬기들도 운항을 멈췄다. 수리온은 지난해 감사원으로부터 결빙 등 안전성 문제를 지적받았다. 그러나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수리온에 대해 감사원이 지적했던 결빙 문제는 완벽하게 개량됐다”고 했다.

■ 슬픔에 잠긴 부대

이날 해병대 제1사단 정문에는 소총을 든 장병 3~4명이 근조 리본을 가슴에 단 채 경계 근무를 섰다. 근조 화환을 실은 트럭도 눈에 띄었다. 외부 훈련은 전면 중단됐다. 특히 5명의 전우를 잃은 1사단 1항공대 부대원들은 외부 접촉을 꺼리는 등 침울한 분위기였다.

군은 사고 발생 당일 순직자의 유해를 모두 수습했지만 시신 훼손 상태가 심해 유가족 및 친지에게 공개하지는 않았다. 부대 관계자는 “이날 순직한 장병 유가족 20여명이 사고 현장을 돌아봤고 일제히 통곡했다”고 전했다.

사고로 숨진 박모 병장(20·1계급 특진 추서)의 작은아버지인 박영진 변호사는 이날 자신의 SNS에 “사고 당일 밤 포항 해군 6항공전단에 도착했는데 사단장은 유족에게 찾아오지 않았고 유족을 서로 만나지도 못하게 했다”면서 “군은 언론에 ‘영결식은 비공개로 진행한다’고 하는데 유족에게는 알리지도 않았고 허락한 적도 없다”고 썼다. 그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글을 올려 철저한 진상조사를 호소했다.

<정희완·백경열·허진무 기자 roses@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