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금융권 블록체인 확장성 숙제...무역금융, 해외송금에 기술활용 필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 보안인증 영역 넘어 무역금융· 해외송금 적용 확대 필요
내달 첫선 공동인증서비스 '뱅크사인' 실효성 논란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최경식 기자]
금융인증에 블록체인을 적용한 서비스가 다음달 첫 선을 보인다.

하지만 블록체인의 이점을 제대로 구현해낼 수 있는 무역금융, 해외송금 등으로 기술적용 확대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8일 은행권에 따르면 다음달부터 블록체인 기반 공동인증서비스인 '뱅크사인'이 도입된다. 뱅크사인은 블록체인의 특성인 참여자 간 합의와 분산저장을 통해 위변조를 사전에 방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난해부터 은행연합회를 중심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해 개발에 착수, 지난 4월말 임직원 대상 테스트를 거친 후 상용화 서비스를 목전에 두고 있다.

■뱅크사인 실효방안

하지만 뱅크사인이 기존 공인인증서와 크게 다를 것이 없다는 실효성 논란과 함께 단순 보안인증 분야를 넘어 더 넓은 범위로 금융권의 블록체인 기술 적용이 시급히 확장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특히 무역금융과 해외송금 분야는 블록체인 기술 적용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무역금융의 경우 기존 거래절차는 상당히 복잡하고 시간, 비용이 많이 소요됐다. 한 번 거래하려면 거래계약과 신용장 개설신청, 신용장 개설 송부, 신용장 도착 통지 등 10개가 넘는 복잡한 단계를 거쳐야 했다. 거래절차가 복잡다단한 만큼 중간에 수수료와 보안비용이 많이 발생하기도 했다.

그러나 무역금융에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면, 거래절차가 보다 간소해지고 부가비용의 감소 및 보안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 금융연구원 관계자는 "현재 무역금융은 대부분 수작업 형태이고 데이터를 공유해야 하는 측면이 많은 분야"라면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할 경우 신용장 자동개설과 통관서류, 매입서류 등에 서류자동화가 이뤄져 같은 무역정보를 많은 이들에게 신속하게 전달하는 것이 가능해진다"고 밝혔다.

해외송금도 블록체인 기술 적용이 필요한 분야다.

현재 해외송금을 위해선 상대방의 해외 계좌번호와 이름, 은행명, 국제적으로 사용되는 은행 식별코드인 '스위프트 코드'가 필요하다. 스위프트 코드를 활용한 해외송금은 사용자와 국내은행, 해외은행 등 다양한 기관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시간 및 비용 문제가 발생한다.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면 송금 시간과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다. 국제금융센터 관계자는 "해외송금을 효율적으로 하려면 관련 정보를 쉽게 공유할 수 있는 네트워크 체계가 필요한데 현재의 스위프트 코드는 폐쇄적이고 비효율적"이라며 "블록체인 기술로 불필요한 중계절차가 사라져 편의성이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블록체인 적용 확대해야

현재 국내은행들은 이들 분야와 관련한 블록체인 기술활용 등이 걸음마 단계이거나 아직 논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국내 일부 은행들이 해외송금과 관련해 최근 기술 테스트를 마쳤지만, 구체적인 상용화 계획은 아직 없다. 반면 일본 등 해외은행들은 블록체인을 활용한 국제금융거래 상용화가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다는 평가다.

금융권 관계자는 "처음부터 정작 필요한 분야에 블록체인을 적용하려는 노력은 많지 않고, 이미 잘 돌아가고 있는 것의 카피본(뱅크사인)을 또 하나 만들어서 하다보니 본래 블록체인이 가지고 있는 특장점을 제대로 살리지 못한것 같다"며 "정부와 은행 등 관련 기관들의 긴밀한 협조를 기반으로 향후 급속히 확대될 것으로 보이는 국제금융거래 분야들에 대한 블록체인 기술개발 및 적용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kschoi@fnnews.com 최경식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