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블랙리스트 사과 …‘책의 정신’ 회복에 전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수영 신임 출판산업진흥원장

“출판계-정부 바른 가교 놓을 것”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개인들의 생각의 가치를 보호하는 데 앞장서야 하는 기관이 블랙리스트에 연루됐던 점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김수영 신임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장(사진)이 18일 지난 정부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실행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김 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기자들과 만나 “출판은 생각의 자유를 옹호해야 하는 분야”라며 “앞으로 책의 정신을 잘 회복하고 신뢰를 쌓아가는 일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앞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는 진흥원이 세종도서 사업, 찾아가는 중국도서전 등 4개 사업에서 블랙리스트를 적용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지난 11일 제3대 원장으로 취임한 김 원장은 문학과지성사 대표이사, 로도스 출판사 대표를 역임한 출판계 출신 첫 진흥원장이다. 2012년 설립된 진흥원의 지난 원장들의 임명을 두고 ‘낙하산’ 인사 논란이 제기됨에 따라, 진흥원은 임원추천위원회를 마련해 출판계 의견을 수렴했다. 김 원장은 “출판계 목소리를 반영해 선임된 첫 원장인 만큼, 정부와 출판계 사이에 올바른 의미의 가교를 놓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진흥원 운영 방향과 관련, ‘현장 중심, 독자 중심’ 원칙을 강조했다. 그는 “출판 현장에서 멀리 떨어져 수동적으로 반응하기보다는 직접 현장 목소리를 청취해 정책을 수립하겠다”며 “독자들을 단순 소비자가 아니라 생산자로서 책의 현장에 끌어들이기 위해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또 “전문 영역보다 일반 교양, 전문 작가보다 비전문 작가, 성인 위주 지원에서 어린이부터 청년까지 지원을 확대해 균형감을 갖추겠다”고 했다. 이어 “민간단체가 하기 어려운 사업이나 연구, 정책과제를 중장기적 시각에서 실행하는 게 진흥원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출판계 현안에 관해 전문가들의 정책포럼을 상설화하여 도서정가제나 세종도서 민간 이양 등의 문제를 논의할 계획이라고 했다.

<김유진 기자 yjkim@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