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한국당 '김병준 비대위' 출범에 친박계 운명은?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양측 신중한 태도…김병준 입지구축 주력, 친박은 관망

김병준 권한, 비대위 인적구성·시기 등 곳곳 지뢰밭

뉴스1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비대위 관련 기자간담회를 위해 당대표실로 향하고 있다. 2018.7.18/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 = 지난 17일 김병준 혁신비상대책위원회 출범으로 당 혁신 작업 중 핵심과제로 지목되는 '인적 청산'의 향방에 정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가운데, 오랫동안 당 주류의 지위를 차지했던 자유한국당 친박계의 운명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친박계의 '완전청산'을 요구하는 당안팎의 여론이 강하고 친박계가 6.13지방선거 이후 김성태 대행 지도부체제와 지도부가 내놓은 혁신방향에 강하게 각을 세워온만큼, 사실상 지도부가 주도해 구성한 비대위의 인적청산 칼날이 친박계로 향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어서다.

현재까진 김 위원장과 친박계 모두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당 내부에서 자기세가 전무한 김 위원장으로선 당내 입지를 구축하는 게 우선이고, 반면 친박계로선 이미 공감대가 확산된 비대위에 섣불리 반기를 들었다가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김 위원장의 권한, 비대위의 인적 구성, 운영 방향 및 시기 등 내용이 구체화되지 않은 것도 친박계가 관망세를 유지하는 배경으로 지목된다.

이 문제는 비대위가 처한 가장 큰 딜레마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핵심인 인적청산 문제에 전혀 손대지 않고서는 비대위의 혁신작업 또한 흐지부지 마무리될 가능성이 크고, 반대로 비대위가 청산 작업에 착수할 경우 한국당의 고질병인 계파갈등이 재촉발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이에 김 위원장은 외부인사 중심 다양한 인적자원을 아우르는 비대위를 구성하고, 공천권 행사 불가·전당대회 불출마 입장을 못 박으며 당내 세력들을 자극하지 않으려는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현역 의원 및 특정 계파를 타깃으로 한 인적청산보다는, 여의도연구원 등 당 싱크탱크 및 정책창구 재정비를 통해 당 시스템과 정책·노선 혁신에 주력하겠다는 의중도 드러내고 있다.

뉴스1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비대위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18.7.18/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대위와 친박계의 내홍은 언제든지 촉발할 수 있는 뇌관이라는 견해가 나온다. 김 위원장의 혁신방향과 비대위 인적구성, 시기 등이 친박계의 의사와 반할 경우 반발이 재차 거세질 수 있기 때문이다.

우선 비대위 운영 시기와 관련, 김 위원장은 이를 명확히 규정하진 않으면서도 혁신작업에 성과를 남기기 위해선 최소 올해는 넘겨야 한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김 위원장이 당 외부인사 중심의 비대위 구성을 표명하면서도 친박계가 각을 세우고 있는 김성태 원내대표 등 현 지도부가 '당연직'으로 비대위에 들어갈 것이라는 방침을 전해 인적구성을 둘러싼 논쟁이 일 가능성도 있다.

당내 팽팽한 논쟁이 벌어지고 있는 비대위의 역할에 대해서도 김 위원장은 김성태 지도부가 당초 내놓은 '전권형'보다는 다소 약하지만 최소한의 혁신은 주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

반대로 '조기 전대론'을 고수하고 있는 당 중진과 친박계는 비대위의 역할이 최소한의 당무만 담당하는 '관리형'에 머물러야 하고, 시기에 대해서도 전당대회가 치러지기 전 한시적으로 운영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김병준 비대위가 한국당내 입지가 없는데다 과거 민주당 김종인 비대위 사례처럼 지도부 등 당내 전폭적인 지지를 통해 출범한 비대위가 아닌 만큼, 친박계 등 당내 구성원이 김 위원장을 '두려운 존재'로 여기지 않아 혁신 동력확보에 난항을 겪을 것이란 지적도 있다.

당내 친박계 핵심 인사의 측근은 뉴스1과 통화에서 "비유하자면 김 위원장은 자기 병사 1명도 없이 평화유지군 사령관으로 당에 들어온 것"이라며 "사실상 한국당의 근간인 친박계 등 핵심인사들과 알력다툼에서 고전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다만 그는 "당내 친박계의 계파세가 예전에 비해 확연히 축소된 것은 사실인만큼 비대위의 혁신작업이 흐지부지되는 선에서 끝나거나, 반대로 분당사태 직전까지 가는 내홍 대폭발이 발생하는 등 어느 한쪽의 일방적 승리가 아닌 방향으로 결론이 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sgk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