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병준 "골프 접대라고 하기엔 곤란…비용도 몰라"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병준 한국당 비대위원장 기자간담회
골프 접대 의혹 해명…"당협위원장 교체" 인적쇄신 예고
아시아경제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이 18일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에 선임된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가 첫날부터 불거진 접대 의혹에 대해 입을 열었다.

김 비대위원장은 18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접대라고 하기는 좀 곤란하다"며 "골프대회 전 열리는 프로암 대회에 초대를 받아 갔는데 그 비용이 얼마였는지 알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그는 "대회를 주최했던 (강원랜드) 대표가 (김영란법의) 범위를 넘지 않는다고 말씀했었다"며 "(수사기관과) 의견이 다르기에 어느쪽이 옳은지 기다려달라"고 덧붙였다.

그는 지난해 강원랜드측으로부터 100만원이 넘는 접대를 받아 청탁금지법을 위반했다는 혐의로 경찰조사를 받고 있다. 이를 두고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원내대책회의 도중 기자들과 만나 "불가피하게 어제 보도가 나왔어야 하는지 의문스럽다"며 "한국당도 진위파악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첫 번째 과제인 비대위원 구성에 대해서도 소신을 밝혔다. 그는 "비대위원은 전날 오후 추천명단을 받아 지금까지 고민 중"이라며 "비대위원을 9명으로 할지, 11명으로 할지 이 부분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선 당연직으로 김 원내대표와 함진규 정책위의장이 들어갈 것이고 비대위의 결정을 당 내에 잘 전달할 수 있는 초ㆍ재선 의원 중에서도 두 분 정도를 모셔야 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김 비대위원장이 김 원내대표를 당연직 비대위원에 포함시키겠다고 못 박으면서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이 반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앞서 수차례 열린 의총과 초선 모임 등에선 비대위 구성을 받아들이는 대신 김 원내대표는 당연직에서 제외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 바 있다.

공천권 권한과 관련해선 현실성에 대해 의문을 드러냈다. 김 비대위원장은 "공천권을 어떤 형태로 주겠다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선거가 2020년인데 비대위가 아무리 길게 가도 그때 공천할 수 있을 정도로 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또 "애초 공천권과 관련해 어떤 권한도 받을 수 없다고 생각했다"며 "권한이 있다고 하면 당협위원장을 임명할 수 있는 권한"이라고 밝혔다. 이는 사실상 당협위원장 물갈이를 통해 인적쇄신에 나서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다만 계파로 나눠 인적쇄신을 하진 않겠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과거에 무엇을 했고, 누구랑 친한가하는 문제는 이미 다 끝난 얘기"라며 "가치와 이념을 바로잡고, 새롭게 세워진 가치ㆍ이념체계ㆍ정책노선에 대해 같이할 수 있는 분과 없는 분을 (정리하는 것)"이라며 "탈락자 없이 다같이 새로운 가치 하에서 갈 수 있으면 좋겠다. 하지만 신념체계가 전혀 다르다거나 정책방향을 도저히 공감할 수 없다는 분이 있으면 서로 길을 달리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여지를 남겼다.

당 내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도 재정비하겠다고 밝혔다. 지방선거 이후 사퇴서를 낸 김대식 원장 교체도 시사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여의도연구원은 새로운 가치를 정립하고 정책방향을 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가장 강조하고싶은 기구"라며 "(차기 원장은) 정책을 잘 알고 조정업무를 상당히 해본 분이 돼야 한다. 당 내에 없을까, 열심히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당 수습 이후 전당대회 당 대표직에 도전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비대위가 끝나고 전당대회에 나간다는 것은 말이 안되는 얘기"라며 선을 그었다. 이어 "저는 비대위에서 끝나야 한다"며 "비대위를 성공적으로 끝내면 그에 따른 당 뿐 아니라 정치 전반에 대한 영향력 행사가 가능할지도 모르겠지만 직접적으로 당의 일에 개입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비대위 활동이 적어도 올해는 넘겨야 한다고 봤다. 김 비대위원장은 "논란의 여지가 있는데 제 나름대로는 최소한 올해는 넘겨야 혁신을 할 수 있지 않겠는가"라며 "토론하고 의견 모으는 일들이 올해는 넘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명박·박근혜 정부에 대해선 "참여정부때 했던 산업정책과 신성장동력이 이명박 정부때 이어진 부분이 대단히 많았는데 다만 서로 역사인식에 차이가 있었다"며 "박근혜 정부 들어선 비판적인 글을 많이 썼는데 박정희 전 대통령의 성공신화와 국가운영 패러다임에 갇힌 모습이 있어서 날카롭게 비판했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비대위원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과 수감에 대해선 "역사의 아픔"이라며 "다만 이런 부분을 두분의 잘못으로만 봐선 안된다. 그분들을 대통령으로 만든 것도 국민이고 감옥에 넣은 것도 대한민국"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감옥에 들어간 것을 잘했다 잘못했다고 평가하기 보다 원인을 찾고 보정해 우리 정치를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