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오바마 "공포·분노의 정치, 상상못할 만큼 늘고 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남아공 만델라 탄생 100주년 기념 강연

뉴시스

【요하네스버그=AP/뉴시스】미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인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남아프리카공화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이자 흑인인권운동가인 넬슨 만델라 탄생 100주년 기념식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공포와 분노의 정치가 몇 해 전까지만 하더라도 상상할 수조차 없는 속도로 급증하고 있다. 권력을 쥔 자들이 모든 제도를 망치려 하고 있다”라고 개탄했다. 2018.07.18.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요하네스버그=AP/뉴시스】박상주 기자 = “공포와 분노의 정치가 몇 해 전까지만 하더라도 상상할 수조차 없는 속도로 급증하고 있다. 권력을 쥔 자들이 모든 제도를 망치려 하고 있다.”

미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인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남아프리카공화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이자 흑인인권운동가인 넬슨 만델라 탄생 100주년 기념 강연에서 만델라가 강조했던 민주주의와 다양성, 성평등, 관용의 정신을 강조하면서 이같이 개탄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요하네스버그의 원더러스 스타디움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서 "독재자들의 정치가 부상하고 있다. 권력자들이 민주주의에 의미를 부여하는 모든 제도와 규범을 망치려고 한다"라고 말했다. 넬슨만델라재단이 주최한 이날 행사에는 시릴 라마포사 남아공 대통령과 만델라 전 대통령의 부인인 그라사 마셸 여사 등 1만5000여명이 참석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오늘날을 "이상하고 불확실한 시기"라면서 말문을 열었다. 그는 이어 “매일 뉴스매체는 어지럽고 충격적인 기사 제목을 가져온다. 세계의 많은 곳들이 더욱 위험하고 야만적인 곳으로 되돌아가려한다. 세상이 위협당하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스토롱맨 정치(독재정치)”를 비난한 오바마 전 대통령의 이날 연설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대통령의 이름을 언급하지는 않았다. AP통신은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간 정상회담이 열린 다음날 행해진 점을 지적하면서 오바마 전 대통령의 연설은 이들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러시아 월드컵에서 우승을 한 프랑스 축구대표팀의 다양한 인종 구성을 칭찬하기도 했다. 그는 “외국인 혐오증은 궁극적으로 시민전쟁을 일으킨가”라고 말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또 기후 변화를 부정하는 지도자와 인종에 기반을 둔 이민정책을 비판하기도 했다.

남아공의 흑인차별 정책과 맞선 만델라 전 대통령은 1993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데 이어 이듬해 남아공 최초의 민주적 선거에서 첫 흑인 대통령으로 당선됐다.

sangjooo@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