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볼보 첫 콤팩트 SUV… 반자율주행기능도 갖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지난달 26일 한국 시장에 출시한 '더 뉴 볼보 XC40'을 타고 도심과 고속도로를 달렸다. XC40은 볼보가 처음 선보인 콤팩트 SUV이다. 볼보의 대형 SUV인 'XC90'과 중형 SUV인 'XC60'의 동생 격이다. 글로벌 시장에선 올해 1월 출시돼 지금까지 8만대가 팔렸다. 시승한 차량은 'XC40 R-디자인' 모델이었다.

외관은 간단하면서도 깔끔했다. 볼보자동차 측은 "불필요한 것을 덜어내고 필요한 몇 가지에만 집중하는 '스웨디시 미니멀리스트(Swedish Minimalist)'를 녹여냈다"고 설명했다. 내부는 세련되면서 젊은 느낌이 났다. 운전석에 앉자마자 9인치 디스플레이가 눈에 들어왔다. 내부엔 오렌지색을 사용해 젊은 분위기를 연출했다. 내부 공간을 확보하려 노력한 흔적이 여기저기 보였다. 차량 내부엔 별도의 휴지통과 티슈함까지 마련돼 있다.



조선비즈

‘더 뉴 볼보 XC40’. /볼보자동차코리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콤팩트 SUV이지만 볼보가 개발한 최첨단 편의 기능이 모두 들어가 있다. 차선을 따라 자동으로 달릴 수 있는 반자율 주행 기능, 다른 차나 장애물과의 충돌을 피하게 해주는 기능 등이 모든 트림에 들어가 있다. 평행 주차는 물론 직각 주차까지 가능한 반자동 주차 시스템, 일산화탄소와 이산화질소 등을 걸러 내주는 실내 공기 청정 시스템도 갖춰져 있다.

승차감은 단단하면서 편안했다. 2.0L 싱글 터보 4기통 가솔린 엔진은 190마력, 최대 토크 30.6㎏·m의 힘을 낸다. 8단 자동 기어가 장착돼 있다. 사륜구동이지만 도심형 SUV 콘셉트에 잘 맞춰진 느낌이다. 복합 연비는 리터당 10.3㎞다. 국내엔 '모멘텀'과 'R-디자인' '인스크립션' 세 가지 트림으로 4620~5080만원에 판매된다. 유럽에서보다 약 1100만~2100만원이 싸게 팔린다.




곽래건 기자(rae@chosun.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