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해병대 헬기, 도입 6개월 만에 추락 … 5명 사망 1명 부상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수리온 개조한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포항서 시험비행 중 10m상공서 추락

기체 화재로 승무원 탈출 기회 놓쳐

중앙일보

경북 포항비행장에서 추락한 ‘마린온’ 헬기 사고 현장에서 17일 군 관계자들이 사고 기체를 수습하고 있다. 사고 헬기는 정비를 마친 뒤 시험비행 중10m 높이에서 추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사고로 승무원 5명이 숨지고 1명이 부상을 입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해병대 헬기가 17일 추락해 5명이 사망하고 1명이 다쳤다. 해병대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46분쯤 경북 포항 남구 비행장에서 해병대의 상륙기동헬기인 마린온이 지상 약 10m 상공에서 갑자기 활주로로 추락했다. 헬기는 땅에 떨어지자마자 화염에 휩싸여 전소했다고 현장 목격자들이 전했다.

이 사고로 탑승한 승무원 6명 중 5명이 목숨을 잃었고, 1명은 부상을 당해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다. 사망자는 조종사 김모(45) 중령, 부조종사 노모(36) 소령, 정비사 김모(26) 중사, 승무원 김모(21) 하사, 박모(20) 상병 등이다. 정비사 김모(42) 상사는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고 있으나 중태다. 헬기 추락 직후 해병대와 소방대가 나서 진화 작업을 벌이던 중 소방대원 1명이 추가로 부상했다.

사고 헬기는 이날 정비를 마친 뒤 시험 비행을 하던 중이었다. 그러나 이륙한 뒤 갑자기 헬기의 엔진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거나 멈추는 바람에 곧바로 지상으로 추락한 것 아니냐는 추정이 나왔다. 현장에선 정비불량 가능성이 제기됐지만 정확한 추락 원인은 이날 확인되지 않았다.

특히 추락과 지상 충돌 과정에서 기체에 화재가 발생해 승무원들이 탈출할 기회와 시간을 확보하지 못해 피해가 커진 것으로 추정된다. 해병대 관계자는 “즉시 사고위원회를 구성해 정확한 사고 원인 조사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중앙일보

사고 헬기와 같은 기종인 마린온 헬기. [연합뉴스]


사고 헬기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2012년 개발을 완료한 수리온을 상륙기동헬기로 개조한 마린온이다. 2013년 상륙기동 헬기로 개발에 들어가 2015년 1월 첫 비행을 했고, 이듬해 1월 개발이 완료됐다.

수리온 계열 헬기에서 사고로 사망자가 나온 것은 이날이 처음이다. 마린온은 해병대가 올해 1월부터 전략도서 방어, 신속대응작전, 비군사 인도주의 작전을 수행하기 위해 전력화하고 있다. 마린온의 최대 순항속도는 시속 265㎞에 달하고 2시간 이상 비행이 가능하다. 무장은 7.62㎜ 기관총 2정이다. 최대 9명이 탑승할 수 있다.

올해 2대에 이어 내년에 4대, 2023년까지 모두 28대가 배치될 예정이다. 해병대는 조종사 40여명과 정비사 40여명을 양성하고, 2021년 해병대 항공단을 창설할 계획이다. 하지만 이번 사고로 추가 도입 일정에 차질이 예상된다. 지난 6월 한국을 방문했던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국방부에 전시된 수리온에 직접 탑승하는 등 관심을 보이면서 수출 전망이 밝았지만 이번 사고가 악재가 될 수 있다.

도입한 지 6개월이 채 안 된 헬기에서 대형 사고가 났다는 점에서 수리온의 안전성은 다시 논란이 될 전망이다. 수리온을 놓곤 지난해 7월 감사원이 결빙으로 인한 문제와 낙뢰 보호 기능을 제대로 갖추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수리온은 2015년에도 엔진 과속이 발생했고 2017년 11월 시험비행땐 기체 이상으로 비상 착륙했다.

이근평 기자 lee.keunpyu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