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원조 친노’의 우클릭…김병준 “싸우다 죽어 거름된다면 영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한국당, 김병준 비대위원장 추인

김병준 “계파·진영 논리서 탈피”

참여정부 지방분권정책 기획

청 정책실장 거쳐 부총리 취임

한나라 “논문표절” 압박에 사퇴

2007년 대선 때 친노진영과 갈등

박근혜 탄핵정국 총리후보 지명도

친노 “노 대통령 언급말라” 비판

골프접대 ‘김영란법 위반’ 수사중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가 6·13 지방선거 패배 뒤 활로를 모색 중인 자유한국당의 ‘키’를 잡게 됐다. 자유한국당은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전국위원회를 열어 만장일치로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을 추인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전국위원회 추인 직후 무대에 올라 “한국 정치를 반역사적인 계파 논리와 진영 논리에서 벗어나게 하는 소망을 갖고 있다”며 “계파 논쟁과 잘못된 진영 논리 속에서 싸우다 죽어 거름이 된다면 큰 영광”이라고 수락 의사를 밝혔다.

궤멸 상태인 자유한국당을 살려내야 할 중책을 맡으면서 ‘반역사적 계파·진영 논리 탈피’ 의지를 밝힌 김 비대위원장의 정치는 실제로 진영을 오갔다. ‘노무현 사람’으로 출발해 ‘박근혜 사람’으로 줄곧 오른쪽으로 내달렸다.

김 비대위원장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인연은 무려 25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노 전 대통령의 싱크탱크였던 지방자치실무연구소 강연을 계기로 만나 소장을 맡았고 2002년 대선 때는 정책자문단장이 된다. 이후 청와대 정책실장을 역임하는 등 지방분권을 비롯한 노무현 정부의 주요 정책을 만든 인물로 꼽혔다. 2006년 7월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으로 내정됐지만,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한나라당이 논문 표절 의혹을 제기하면서 사퇴를 압박하자 13일 만에 스스로 물러난다. 2007년 노 전 대통령의 정책특보 시절 대선 후보에 나서겠다는 그와 ‘친노’ 인사들이 갈등을 빚었고, 2012년 대선 당시 민주당 경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아닌 김두관 의원을 지지하면서 ‘친문’과도 멀어졌다.

이후 2016년 무렵부터 야권에 주로 등장했다. 박근혜 정부 탄핵정국 때 거국중립내각 총리 후보로 지명을 받아들이면서 논란의 중심에 섰다. 결국 탄핵소추안 가결로 임명은 무산됐지만, 총리 지명 당시 이미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으로 영입하고 싶다는 안철수 전 대표의 제안을 받았다가 ‘엎어진’ 점도 드러나 입길에 올랐다.

앞서 2016년 총선 때는 새누리당 의원 특강, 올해 1월 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 연사로 나서 ‘보수의 비전’을 설파했고, 지난 6·13 지방선거 때는 자유한국당 서울시장 후보로 거론되기도 했다. 김 비대위원장을 몇 차례 만난 홍문표 당시 공천관리위원장은 “참여정부 시절에도 생산 없이 복지 지원만 늘려서는 세금 부담만 늘어날 뿐이라고 주장해 갈등이 있었다고 들었다. 강단에서도 시장경제의 중요성을 강조해온 소신있는 인물로, 비대위원장직도 상당히 준비가 되어 있다고 본다”며 적임자로 평가했다.

반면, 김 비대위원장을 보는 여권의 시선은 싸늘하다.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근무한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그쪽 일을 하면서 당신의 출세를 위해 노 대통령님을 입에 올리거나 언급하지 말아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비판했다. 이를 의식한 듯 김 비대위원장은 “노무현 정신은 여기도, 저기도 대한민국이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당내에선 리더십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도 있다. 한 중진 의원은 “비대위원장이 누가 되느냐도 중요하지만 결국은 당 사정을 가장 잘 아는 의원들이 바뀌어야 한다”며 “의원들의 변화가 뒤따르지 못하면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김 비대위원장이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는 것으로 이날 확인됐다. 그는 지난해 8월 함승희 전 강원랜드 대표이사로부터 100여만원 상당의 골프 접대를 받은 혐의를 사고 있다. 당시 그는 국민대 교수로 청탁금지법 적용 대상이었다. 강원경찰청 관계자는 <한겨레>에 “국민권익위원회 제보를 받아 지능범죄수사대에서 해당 혐의에 대해 수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유경 춘천/박수혁 기자 edge@hani.co.kr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오늘의 추천 뉴스]
[▶ 블록체인 미디어 : 코인데스크] [신문구독]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