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文대통령,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에 최영애씨 내정(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靑 "우리나라가 인권선진국 도약하는데 기여할 적임자"

국회 인사청문회 거쳐 정식 임명

뉴스1

© News1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양새롬 기자,최은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이성호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장관급) 후임으로 최영애 서울시 인권위원회 위원장(67)을 내정했다.

현 정부 초대 국가인권위원장 후보인 최 위원장은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친 뒤, 정식 임명된다.

국가인권위원장 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9일 최 위원장과 유남영 경찰청 인권침해사건진상조사위원장(58), 한상희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59)를 문 대통령에게 국가인권위원장 후보로 추천한 바 있다.

국가인권위원장 후보를 추천위를 통해 추천한 것은 2001년 11월26일 인권위 출범 후 처음이다.

최 위원장은 부산 출생으로 부산여고를 졸업하고 이화여대 기독교학과를 나와 동대 여성학 석사를 받았다.

한국성폭력상담소 소장과 국가인권위 상임위원을 거쳐 현재 서울시 인권위원장, (사)여성인권을 지원하는 사람들 이사장을 각각 맡고 있다.

문 대통령이 국가인권위원장에 여성 인권에 관심을 기울인 여성 인사를 지명한 것은 여성 인권에 보다 각별한 관심을 갖겠다는 신호로 읽힌다. 여성 장관을 30% 비율로 맞추겠다는 대선 공약을 이어나가는 차원으로도 보인다.

이와 관련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최 내정자는 30여년 동안 시민단체와 국가인권위 등에서 사회적 약자의 인권보호에 앞장서온 인권 전문가다. 국가인권위 사무처 준비단장과 사무총장, 상임위원을 역임하며 인권위 기틀을 다지기도 했다"고 소개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새로운 인권 수요와 변화하는 국제기준에 부여해 우리나라가 인권선진국으로 도약하는데 기여할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그간 밀실에서 이뤄졌던 위원장 임명 관행에서 탈피해 최초로 공개모집 및 후보추천위 절차 거쳐 선정됐다"며 "이를 통해 세계 국가인권기구연합 등 국내외 인권단체들이 요구해온 인권위원 선출절차의 독립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게 됐다"고도 전했다.

다만 김 대변인은 "특별히 여성 인권위원장이라고 해서 여성만을 강조하거나 방점을 찍거나 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우리 사회 전반적인 인권과 민주적 절차에 대해서 다루시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flyhighro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